두고두고 기억에 남은 여성작가의 전시회(1)

 

아름다운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들은 마음도 아름다울 듯하다. 언젠가 어느 노스님이 하신 말씀 중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바로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어 내는 작가란 이야길 들은 적이 있다. 사람은 그 마음을 그대로 작품 속에 담아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언젠가 수원남문로데오거리에 있는 로데오갤러리에서 전시회를 연 박선희 작가는 만난 지가 꽤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잊히지 않는다. 아마 작품이 특이했기 때문인가 보다. 취재를 하다보면 일 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기사화한다. 그래도 그 중 기억에 남는 사람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박선희 작가는 시들지 않는 꽃에 아름다움을 더하는 기쁨으로작품을 만든다고 했다. 그렇게 작품을 만들면서 스스로 감탄을 하기도 하고, 더 많은 것을 연구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이다. 작가는 로데오갤러리 전시를 위해 꼬박 7개월을 작업에 매달렸다고 한다. 작품 하나하나가 모두 직접 손으로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마다 남다른 정성이 깃들어 있다는 말이다.

 

 

각종 자격증 갖고 있지만 LED Art Flower는 내 운명

 

당시 카페에 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이렇게 작품을 만들게 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박선희 작가는 디자인 자격증도 갖고 있지만 무엇인가 마음에 드는 아름다운 것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에 인터넷 검색부터 해보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한다. 그러다가 우연히 LED Art Flower를 접하게 되었으나 바로 시작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에 우연히 검색하다가 LED Art Flower가 눈에 띠었어요. 바로 달려가서 배우기 시작했죠.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가? 그런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어요. 1년 정도 배운 후에 스스로 연구를 시작했죠. 나만의 작품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요. 그렇게 매일 끊임없이 연구하고 작품을 만든 결과물을 이번에 전시하는 것이죠

 

박선희 작가는 현재 동탄에서 모카(=木花)라는 공방을 차리고 있다고 말했다. 모카는 나무와 꽃이라는 것을 형상화한 말로 발음 그대로 적었다고 설명한다. LED Art Flower가 나무와 꽃, 그리고 각종 작품을 담을 수 있는 용기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박선희 작가는 작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이 자신이 마음에 드는 재료를 찾는 일이라고 한다.

 

 

각종 용기며 LED 등을 직접 만들어 사용해

 

작품을 담아내는 용기와 재료 등을 선택할 때 마음에 드는 것을 구하기 쉽지 않다고 한다. 일일이 작품 구상을 하고나면 재료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은 물론 직접 발품을 팔아 구입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공을 들여 만든 작품이기에 더 소중하다고 한다. 늘 연구한다는 작가는 전시공간에도 손볼 것이 많다고 이야기한다.

 

기본적인 재료야 많은 양이 수입되어 들어오지만 그것을 이용해 작품을 만든다고 해도 Led 등을 하나하나 용접해서 작품과 연결을 시켜야 허기 때문에 작품을 완성하는 시간도 상당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게 만든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7개월 동안 쉬지 않고 만든 작품이라고 당시 작가는 작품을 소개했다.

 

 

박선희 작가는 아직은 LED Art Flower를 작품으로 만들어 전시를 하는 작가들이 많지 않지만 점차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작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작품을 만들어 놓고 아직 판매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어요라는 박선희 작가는 LED Art Flower 작품이 워낙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작품의 가격책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남문로데오갤러리 전시공간에에서 전시를 할 때 만났던 박선희 작가.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만난 작가의 사진과 작품. 그 후 몇 곳인가에서 작가의 전시를 보았다. 밤에 찾아가 만난 작가의 작품은 낮과는 또 다른 모습이었다. 봄이 오는 길목에서 박선희 작가의 작품이 그리운 것은 꽃샘추위 때문인가 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