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하여 ‘수원시 권팔구’라는 새로운 구가

정개특위인가? 먼 특위인가는 모르겠다. 그냥 부르고 싶은 대로 부르라고 한다면, 앞 글자 하나 제하고 싶다. 이 사람들은 도대체 생각은 하고 사는 것인지 궁금하다. 도대체가 이런 꼼수나 야합에 일가견이 있는 분들이 이 나라에서 법 운운하며 살아가고 있으니, 민초들의 입에서는 날마다 죽겠다는 소리만 나오는 것일 테지.

그제부터 수원사람들이 열 받았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8일 오전 10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개특위는 행정구역상 권선구청 소재지인 권선구 서둔동을 팔달구 선거구로 편입시켰다"며 "이는 지역적 생활권을 무시하고 상식과 원칙을 벗어난 행위"라고 비판했다.

빨간 선 안이 4월 11일에 수원시에 새로 생기는 '권팔구'이다.


이어 "헌법재판소의 획정기준의 위헌성을 피하고자 선거관리위원회와 국회 정개특위가 밀실 야합으로 현대판 게리매더링을 시도한 정치적 개악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기야 그 사람들이 머 수원을 무서워할라고. 하지만 말이다 이 분들 멀 몰라도 한참 몰랐다. 이번에는 아마 쉽게 넘어가기 어려울 것만 같다.

'야합'과 '꼼수'의 극치인가?  

이번 수원시의 선거구획 조정은 한 마디로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는 행위이다. 그동안 수원시는 인구가 많은 권선구를 분구해 줄 것을 수도 없이 주장해 왔다. 그런데도 정작 분구를 해야 할 권선구에서 인구 4만이나 되는 서둔동을 “뚝”하고 떼어내 팔달구로 붙여버렸다. 그리고 ‘구(區)’라는 명칭 대신 갑을병정 선거구로 조정을 한단다.

아마도 이번에 이렇게 꼼수를 피워 수원시민들을 열 받게 한 정개특위와 선관위는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세상에 인구가 부족한 자치단체를 합하여 한 개의 선거구로 한다는 것은 알았지만, 한 개 선거구에서 동을 하나 떼어내, 딴 구에 갖다 붙인다는 소리는 듣다듣다 처음이다. 이게 어디 말 같기나 한 것일까?

서둔동이 그리 만만해 보였나?

권선구 서둔동은 그냥 동이 아니다. 권선구청의 소재지인 동이다. 그런 동을 지역에 일면목도 없는 정개특위원들께서 뚝 떼어나 팔달구에 부쳤단다. 서둔동 주민들이 화를 낼 것은 자명한 일이다. 국회의원이란 지역의 현안을 살피라고 뽑는 선량이다. 그런 지역의 국회의원들조차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얼굴을 붉힌다.

그런데 이 특위에 계신 분들이 얼마나 꼼수를 잘 부리느냐하면 말이다. 남의 선거구를 마음대로 이리저리 조몰락거리고 있더니, 어느새 동을 하나 떼어내 마음대로 딴 곳에 붙여버렸다. 세상에 참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일이다.

서둔동에 사시는 분들은 4월 11일에 총선불참은 물론, 헌법 소원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하신다. 서둔동 주민 한아무개는 “도대체 이런 정개특위는 보다보다 처음입니다. 아니 남의 구에 있는 동을, 자신들 마음대로 잘라다가 딴 구에 붙이다니요. 이 사람들 도대체 우리를 ‘물’로 보는 모양인데,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분통을 터트린다.

나도 이참에 한 마디만 하자. 이젠 좀 ‘꼼수와 편법’좀 그만 즐기고, 제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 좀 하시라. 역사의 평가는 당신들 자손들을 낯도 못 들고 다니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