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장대를 지나 천천히 걷는다. 저만큼 높이 솟은 동북공심돈의 지붕이 보인다. 언젠가 저 위에 올라가 아래를 보니, 앞쪽의 전망이 상당하다. 연무동. 지동, 우만동 등의 지붕들이 눈 앞에 점점이 펼쳐진다. 옛날에는 그 위에서 내려다보는 화성 밖의 풍경이 어떠했을까? 아마도 성으로 밀려드는 적이 있었다고 한다면, 개미 한 마리 달라붙지 못했을 것이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화성은 싸움을 위한 성이 아니라, 거대한 조형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구조물 하나하나가 다 아름답다. 공심돈 위에 전각을 올릴 생각을 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우리 선조들의 미적 감성이 어느 정도였는지 알 만하다. 그래서 고 3짜리 학생조차 ‘화성이 말을 걸어온다.’라는 표현을 했는가 보다.

 

 

 

성 아래로 난 길조차 끌어안을 수 있는 화성

 

동북공심돈에서 동북노대를 걷는 길 밑으로는 도로가 뚫려있다. 그래도 고마운 것은 이런 구조물로 만들어 성을 연결했다는 것이다. 현재 수원 화성은 남수문에서 팔달산까지의 성벽과 팔달문에서 팔달산으로 오르는 구간 두 곳이 끊긴 상태이다. 이 끊어진 부분이 연결이 될 때 화성은 비로소 제 모습을 갖추게 된다.

 

길이 난 위 성벽 앞으로는 작은 길이 있지만, 위험으로 인해 사람들의 통행을 막고 있다. 밑으로 돌아 동북노대 쪽으로 오른다. 노대는 다연발 화살인 쇠뇌를 쏘아대던 노대. 동문인 창룡문에서 불과 96보의 거리에 있는 이 동북노대의 위엄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다. 동복노대는 아래는 돌로 쌓고 그 위에 벽돌을 쌓아오려 축조를 했다.

 

 

 

성벽은 세월을 말하 듯 여러 가지 색깔을 내고 있다. 아마도 이곳은 그렇게 급한 경사가 아닌 곳이기에, 나름대로 단단하게 축조를 하기 위한 방편이었을 것이란 생각이다. 천천히 성벽을 따라 걸어본다. 성 밖 나무그늘아래, 어르신 두 분이 무엇을 그리 이야기를 하시는 것인지. 저런 모습 하나도 더 아름답게 만드는 성이 바로 화성이다.

 

창룡문, 그 위엄을 어찌 말로 다하랴

 

창룡문 앞에 다다랐다. 사람들이 문을 통해 드나든다. 아마 예전에는 이 문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었을 것이다. 동문인 창룡문의 의미는 남다르다. 장안문이나 팔달문도 물론 중요한 길목이다. 하지만 동문의 의미는 성의 가장 근간이 되는 곳이고, 사실은 동문인 창룡문이 정문인 셈이다.

 

 

 

창룡문은 행궁에서 1,040보 떨어져 있다고 <화성성역의궤>에 기록하고 있다. 창룡문은 성문 밖으로 옹성을 쌓았는데, 북쪽 한편만 얼어놓았다. 이렇게 한편으로 치우쳐 옹성의 입구를 낸 것은 고제(古制)에 따른 것이다. 또한 옹성 중앙에 입구를 내는 것보다, 더 공격을 하기가 쉽지가 않다.

 

옹성의 북쪽을 틔워놓고, 남쪽 끝을 계단으로 해서 원성과 연결을 하였다. 연결되는 곳은 문을 달아내었다. 옹의 높이는 9척 6촌이고 내 면은 돌로 쌓았는데, 둘레가 57척이고 동문과의 거리는 28척이다. 아마도 전투가 벌어졌을 때 동문을 공격하려고 했다면, 비탈진 위에 축조한 동문도 버거운데, 한편으로 입구를 몰아 놓은 곳으로 공성무기를 들여보내 성을 공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더구나 옹성만으로도 버거운데 성문 양편의 성벽을 밖으로 돌출시켜 놓아, 삼면에서 성문으로 몰려드는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축성을 했으니 가히 난공불락의 성문이 아니겠는가? 화성 겉돌기 그 일곱 번째 이야기에서 만난 창룡문. 이제는 이 동문에 대한 의미도 재해석이 필요할 때란 생각이다. 성문 중에는 동문이 으뜸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