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필의 말, 각양각색의 옷으로 치장한 1,800여 명의 사람들. 화성문화제의 꽃은 역시 능행차를 재현한 거리행진이었다. 공설운동장을 출발해 장안문을 거쳐 팔달문까지의 거리에는 구경꾼들로 인해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매년 능행차 연시를 보기 위한 사람들이 모여든 것이다.

 

화성문화제에서 이루어지는 능행차 연시는, 조선 22대 왕 정조가 어머니 경의왕후( 敬懿王后 : 혜경궁 홍씨 )의 환갑을 기념하여 아버지 장헌세자(사도세자)가 묻힌 화성 현륭원으로 행차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인 정조대왕화성행행반차도(正祖大王華城幸行班次圖) 또는 화성행차도(華城行次圖)를 재현한 것이다.

 

 

이 기록은 경의왕후(혜경궁홍씨)의 환갑잔치 내용을 치밀하게 기록한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에 김홍도의 책임아래 최득현 김득신, 이인문, 장한종, 허식 등의 자비대령화원들이 제작한 목판화가 남아 있다. 반차도란 궁중의 각종 의식 장면을 그린 그림으로써 행사에 참여한 문무백관이 임무와 품계에 따라 늘어서는 차례를 기록한 도표를 가리키며 반열도 또는 노부도라고도 부른다.

 

늘어선 행렬이 장관이었다

 

매년 느끼는 것이지만 정조대왕의 능행차 시연은 말 그대로 장관이었다. 거리에 늘어선 사람들마다 환호성을 울리는 것은, 200여 년 전에 이토록 화려한 행렬이 있었다는 것에 대한 찬사이기도 하다.

 

종합 운동장을 떠난 능행차 일행은 장안문에서 화성유수로 분한 염태영 수원시장과 노영관 수원시의회 의장, 그리고 시의원 등의 영접을 받는다. 그 뒤로는 어머니인 경의왕후와 누이동생인 공주들. 그리고 정조의 시위무사들인 자용외영의 군사들과, 취타대 등 옛 모습 그대로 재현한 일행 등이 뒤를 따랐다.

 

 

예전에 이렇게 많은 인원을 대동하고 화성 행궁으로 들어 온 정조대왕은 정말 대단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화려한 행군을 보면서도 가슴이 설레는데, 200여 년 전에는 정말 대단한 행군이었을 것 같아요. 오늘 우리 수원이 정말 대단한 곳이라고 느꼈습니다.”

 

장안문 위에서 지나가는 행렬을 보고 있던 시민 정아무개(, 44)씨는 연신 감탄을 하면서 박수를 친다.

 

시민퍼레이드도 뒤따라

 

따듯한 복지도시 등 수원을 상징하는 문구와 각 주민센터에서 내 놓은 문구를 적은 깃발이 시민퍼레이드의 맨 앞장을 섰다. 언제나 시민퍼레이드를 느끼는 것은 이런 장관을 어디서 볼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수원은 역시 사람살기 좋은 곳이라고 극구 칭찬하는 한 블로거는 능행차 연시와 시민퍼레이드를 다 관람한 후 눈물이 난다고 할 정도였다.

 

 

시민퍼레이드는 화성에서 춤추다라는 제목을 달고 시작하였다. 시민, 대학생, 기업, 시장상인들, 해외관광체험단까지 총 50개 팀 2천여 명이 참가한 시민퍼레이드는 길가에 운집한 군중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정말 대단합니다. 능행차 연시가 장관이라면, 시민퍼레이드는 재미를 주네요. 화성문화제는 전국 최고의 문화제입니다. 어느 도시에서 이렇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는 퍼레이드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수원이기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원이 하면 전 나라가 따라하지 않습니까? 생태교통, 화성문화제 이 모든 것을 함께 할 수 있는 도시는 우리 수원밖에 없습니다.”

 

구경을 하는 것만으로도 자부심을 갖는다는 한 시민은 박수를 얼마나 열심히 쳤는지 손바닥이 벌겋다고 보여준다. 수원시 22개 전통시장들의 연합회의 행진이 지나간다. 보부상 차림을 한 상인회장들이 이것저것 전통시장의 상징인 것들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준다. 시장상인연합회가 다가오자 장안문 앞에 모여 있던 일부 시민들이 달려든다. 매년 이렇게 장안문 앞에서 이것저것을 나누어 주었기 때문에, 미리 자리를 잡고 기다리고 있었다는 것이다.

 

 

2시간 여 동안 감동과 재미를 준 정조대왕 능행차 연시와 시민퍼레이드. 맨 마지막에는 생태교통에서 선보인 탈거리들을 탄 외국인들과 시민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그리고 그 뒤편에는 화성열차에 탄 외국인들과 전기차를 탄 염태영 수원시장과 노영관 수원시의회 회장이 시민들에게 인사를 했다. 장엄함의 극치인 정조대왕의 능행차 연시는, 수원시민들에게 자부심을 만들어 주었다고 한 시민은 이야기를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