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 수원2013’의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정조의 영정을 봉안한 화령전의 정문인 솟을삼문 앞에는 간이무대가 설치되고, 각 구청별로 무대를 꾸민 공연이 이어졌다. 23일에는 권선구 봉사의 날로, 오후 3시부터 무대에 오른 세류1동 주민센터에서 기타를 배운 사람들이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등 4곡을 관람객들에게 들려주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이 날 권선구의 공연은 입북동이 고전무용인 ‘사랑가‘ 등을 선보였으며, 권선2동의 재즈댄스가 무대에 올라 흥을 더해주었다. 권선2동의 재즈댄스 동아리는 무대에 올라 The nest episode 등에 맞추어 춤을 추었으며, 이어서 입북동의 기타반이 ’내일은 해가 뜬다.‘ 등을 연주했다.

 

 

문화강좌로 익힌 실력 등 대단해

 

뒤이어 세류3동에서 나온 민요교실 팀은 사랑가와 오봉산타령, 한강수타령 등을 구성지게 불러 박수를 받았으며, 제일 끝으로 무대에 오른 곡선동의 난타 팀은 아리랑, 용천의 소리, 다이내믹 등에 맞추어 멋진 타악 연주를 해주었다. 평일이라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람을 하지는 않았지만, 소리가 울리자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어 관람인원이 점차 늘어났다.

 

“참 좋습니다. 이렇게 각 구청과 주민센터마다 문화강좌 등을 통해 배운 강습생들이 점차 실력이 좋아지면서 동아리까지 만들어 연주봉사도 하고, 경로당이며 불우한 이웃들이 있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봉사를 하는 모습을 보니 참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권선구에서 마련한 다양한 공연 무대를 보고 있던 한 시민은 이렇게 주민센터 등을 통해 배워서 재능기부를 하는 모습들이 아름답다고 칭찬을 한다. 한 낮의 더위가 아직 가시지도 않았는데 많은 땀을 흘리면서 공연을 마친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내준 조아무개(남, 45세)씨는

“이 더운 날에 저렇게 열심히 땀을 흘리며 관객을 즐겁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 쉽지가 않은데, 생태교통에 와서 참 많은 것을 보고 갑니다. 수원이라는 곳이 딴 지자체보다 월등히 사람 사는 냄새가 나는 듯합니다.”라고 한다.

 

왜 꼭 이곳이라야만 했을까?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게 박수를 치고 좋아한 것만은 아니다. 구경을 하던 한 어르신은 혀를 차면서

“참 화령전은 본전인 운한각에 정조대왕의 어진을 모셔놓은 곳이다. 즉 이곳은 성전(聖殿)이라고 보아야 한다. 솟을삼문은 정조대왕의 혼백이 드나드는 곳이다. 그런데 그 앞에 무대를 설치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것도 죄스러운데, 저렇게 살을 대 내 놓은 여자들이 저 앞에서 엉덩이를 흔들면서 춤을 춘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 후손으로서 낯이 뜨거워 있을 수가 없다.”고 한다.

 

 

그동안 화령전 앞 무대공연을 보면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한 두 명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생각해보면 어르신들의 이런 우려의 말씀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화령전이라는 곳이 정조대왕의 어진을 모신 곳이라면, 이곳 무대에 공연을 올릴 때는 좀 더 생각을 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에 와서 그런 것들이 무슨 상관이냐고 할 수도 있다. 생태교통을 찾아 온 많은 사람들이 즐거워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이다. 이제 일주일 남짓 남은 생태교통. 앞으로도 화령전 앞 무대에 몇 번의 공연이 남아있다. 그 앞 솟을삼문 앞에서 공연을 한다고 해도, 이런 점은 감안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세상이 아무리 바뀌었다고 해도, 지켜야 할 것은 있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