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단에는 무엇을 심을까요? 물론 꽃을 심습니다. 요즈음은 각 지자체마다 여러 가지 조성된 화단에 꽃으로 아름답게 가꾸고 있습니다. 아마도 전국에서 이렇게 계절별로 꽃을 가꾸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만 해도 엄청날 듯합니다.

 

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듯합니다. 그 많은 꽃들에게 사용하는 비용을 지역에 거주하는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기금으로 사용한다면, 조금은 더 따듯한 사회가 될 것이란 생각도 합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꽃을 보면 그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비용이 적지 않다는 것이 좀 걸리기는 하지만.

 

화단에는 꽃만 심는 것이 아니다.

 

수원시 권선구 권선시장 인근에 가면 이상한 화단이 하나 있습니다. 분명 그 규모로 보아 개인이 만든 화단은 아닌 듯한데. 그 화단에는 꽃이 아닌 상추가 심겨져 있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마다 한 마디씩 하고 갑니다.

 

“그 상추 참 맛있게 보인다. 조금 뜯어갔으면 좋겠구만.”

“너무 맛있게 생겼네요”

 

 

하지만 아무도 손을 대는 사람은 없습니다. 좁지 않은 화단에 심어진 상추. 아직 다 자라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누군가 정성을 들여 키우는 듯합니다. 자라는 생육상태를 보니, 누군가 간수를 하는 듯합니다. 도심 한 복판 상가의 앞 높다란 화단에 조성해 놓은 상추화단. 그 무엇보다 새롭고 신선합니다. 이 상추는 이 곳의 상가관리소장이 직접 파종을 하고 키우는 것이라는 것.

 

세상 참. 화단에 심겨져 있는 상추. 이 상추가 다 자랄 때쯤이면, 이곳에서 삼겹살 파티라도 열어야 할 듯합니다. 갑자기 이 상추화단을 보면서, 꽃을 심은 화단보다 훨씬 정겹고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저 보기는 좋아도 시들어버리면 그만인 꽃을 심는 일과, 나중에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상추 등을 심어 놓는 것, 무엇이 더 바람직한 것일까요?

 

 

 

아마 모르기는 해도 이 상추화단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저 혼자만의 생각일까요? 이참에 비싼 세금 퍼부어 꽃을 심을 것이 아니라.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행복을 맛볼 수 있는 상추나 쑥갓, 방울토마토 등을 화단에 심는 것도 바람직하단 생각입니다. 상추화단 참 좋지 않습니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