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남수문 앞 수원천에 걸린 지동교. 지동교를 사이에 두고 양편으로는 7곳의 인정시장이 모여 있다. 이곳 팔달문 지역의 시장을 안내하는 안내센터가 지동교 옆, 영동시장 앞에 자리를 하고 있다. 이곳은 2층에 유상박물관이 자리를 하고 있어, 가끔 관광객들이 찾아들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팔달문시장 안내센터 1층에는 북 카페와 소비자 상담실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 4년 전쯤에 북 카페가 개설이 되었지만 아직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다. 관광안내까지 더불어 하고 있는 이곳은, 봉사자 두 사람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사람들을 안내한다. 주로 하는 일은 관광안내와 소비자 상담이다.

 

주말이 되면 이곳 안내센터의 센터장이 일을 맡아하고, 소비자 상담을 하는 담당자는 격주로 돌아가면서 일을 한다고 한다. 아무래도 소비자 상담이라는 것이 상인들과의 분쟁을 정리하는 일이다보니 격주로 나누어 일을 하는 것인 듯하다.

 

 

북 카페 운영 아쉬운 점 많아

 

이곳에서 관광안내를 맡고 있는 김영애씨는 2년이 되었다고 한다. 2일 오후에 이곳을 찾았을 때도 관광을 온 일본인들이 길을 묻자, 열심히 안내를 하고 밖으로 나가 직접 알려주기까지 한다. 소비자 상담을 맡아하는 이희영씨는 7년 정도 이곳에서 소비자 상담을 하고 있는 나름 오랫동안 이곳에 자리를 하고 있는 터줏대감이다.

 

이곳은 시장이라는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않아요. 가끔 어머니들이 이곳을 찾아와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고는 하죠. 그리고 이 근처에서 약속을 한 사람들이 찾아와 시간을 소일하기 위해서 책을 보고는 해요. 주중에는 거의 사용 사용자가 없고, 주말에만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어요.”

 

 

 

7년간 자리를 지킨 이희영씨는 4년 전에 북 카페를 개설하고 난 후 아직 한 번도 책이 추가로 비치되지 않았다고 한다. 사람들이 들어왔다가 책을 훑어보고 그냥 나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여기저기 빈 칸이 보여 조금은 썰렁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새로운 책이 보충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김영애씨가 말한다.

 

문제점은 주변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 

 

저는 소비자 상담을 하고 있는데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사 가신 분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 환불을 하거나 교체를 하려고하면 백화점 같이 잘 되지 않아요. 그럴 때 저희들을 찾아오는데 대개는 저희들의 중재로 원만한 해결을 하죠. 하지만 연세가 드신 분들은 막무가내로 반품을 받지 않아요. 그럴 때는 저희들도 참 속상해요.”

 

전통시장이라는 곳에 자리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이다 보니 아무래도 대형 매장들처럼 반품이나 교환이 제대로 이루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 점이 이곳 상담사들이 더욱 힘들게 만든다고 한다. 북 카페 안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놓여있다. 하지만 사용을 할 수 없다는 자막이 떠 있다.

 

이곳에 저 기계를 갖다놓았을 때 중고를 갖다 놓았어요. 고장이 나서 관리업체에 연락을 하면 와서 수리를 해주고 가요. 그러면 며칠은 잘 되다가 또 고장이 나죠. 고장이 하도 잘나서 새것으로 바꾸어달라고 했어요. 이곳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편이거든요.”

 

노숙자 등 주변 정비가 관건

 

팔달문 인근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이용을 하는 팔달문시장 안내센터. 북 카페 운영과 소비자상담, 무인민원발급기까지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전 10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이곳에서 대민업무를 보고 있는 김영애씨와 이희영씨. 보이지 않는 곳에서 대민을 위한 봉사를 하고 있는 아름다운 사람들이다.

 

이곳은 많은 사람들이 왕래를 하고 있는 곳이라 북 카페가 소문만 나면 사람들이 이용을 할 수 있는데, 문제는 봄부터 가을까지 노숙자들이 문 앞에서 아침부터 술을 마시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어머니들이 선뜻 문을 열고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기피를 하기도 해요. 이런 점이 개선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또 신간서적을 계속 보충해 주어야 하고요.”

 

팔달문시장 관광안내와 북 카페, 그리고 소비자상담실이 있는 안내센터.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마음 편하게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문제점들이 먼저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움츠러든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