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석화 철이 돌아왔습니다. 보통 석화는 12월 이후에 먹어야 제 맛이라고 하죠. 한 해가 끝나는 날 같은 마을에 사는 아우네 집에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매년 12월이 되면 한 차례 석화잔치를 벌이기 때문입니다. 아우의 형님 한 분이 포항에 사시는데 매년 12월 말이 되면 석화를 보내주기 때문입니다.

 

석화의 성분은 칼슘, 아연, 무기질,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효능은 뇌졸중, 심근경색, 간기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석화는 동맥경화와 고혈압, 그리고 뇌츨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 등을 함유하고 있는 석화 중 EPAChoresterol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Calcium은 시신경 안정시켜 눈의 피로를 줄이며, 칼슘의 흡수율 인과의 대비가 1 : 1~2이며 Calcium과 인이 1 : 1.8로 존재해 완전한 식품이라고 찬사를 받기도 합니다.

 

카사노바도 애용한 석화

 

석화는 굴과에 속하는 패류의 하나로 외형이 불규칙하게 자랍니다. 산란기는 6~7월이며 영양상태가 나쁘면 수컷이 된다고 하니, 영양상태에 따라 성이 구별되나 봅니다. 중국의 의서인 <명의별록>에는 석화는 허혈을 내리고 기혈을 풀며, 갈증을 덜어주고 땀을 멎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양적으로 우수한 석화는 단백질이 7.6% 정도 함유하고 있으며, 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이미노산 중에는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히스타틴이 풍부합니다. 당질은 4.0% 정도 함유하고 있너 어린이와 노약자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석화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으며 무기질 중에는 캄슘과 철 등의 함량이 특히 많다고 합니다.

 

세기의 바람둥이라는 카사노바는 매일 아침 석화를 50개씩 먹었다고 합니다. 나폴레옹 역시 매끼에 석화를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석화가 자그마치 세 자루나 택배로 공수가 되어 온 것입니다. 엄청난 양이죠.

 

 

좋은 사람들과의 만찬

 

한 해의 끝에서 만난 좋은 사람들. 그리고 영양가가 풍부한 석화. 날씨는 춥다고 해도 이렇게 좋은 자리는 추위도 잘 모르죠. 거기다가 이 철에 가장 맛이 들어있다는 석화가 자그마치 세 자루나 있으니, 이보다 좋을 수는 없는 듯합니다. 그저 술 한 잔에 석화구이 하나, 두런두런 이야기를 하면서 먹고 마시다가 보니 해가 가는 줄도 모르고.

 

그렇게 2013년의 해를 넘겼습니다. 그 덕분에 제야의 타종도 아침 해맞이도 모두 망쳐버렸지만. 그래도 그보다 더 값진 사람들과의 시간을 보냈으니, 2014년에는 더 좋은 일들만 가들 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