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오신 날이 되면 전국의 모든 사찰은 연등을 단다. 연등은 대개 두 종류로 구분이 된다. 대웅전 등 전각 안에 다는 1년 등과, 절 마당에 다는 1일 등이다. 1년 등은 가족들의 안녕을 위하여 달고, 1일 등은 부처님께 드리는 공양물 중 등 공양으로 드린다고 한다. 부처님 오신 날에 많은 사람들은 저마다 절을 찾아 기원을 드리고 부처님의 가피를 입기를 기원한다.

 

수원에는 크고 작은 절이 있다. 아침 일찍 여기저기 절 분위기를 한 번 보겠다고 돌아보았다. 각 절마다 모인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예불을 올리고 있다.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다 가내의 안녕과 자손들의 부귀공명 등을 바라고 있을 것이다. 몇 곳에는 커다란 등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글귀도 보인다.

 

 

40여개의 등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극락왕생 염원

 

수원시 팔달구 지동에 거주하는 고성주(, 60)씨는 스님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토속신을 모시고 있는 사람이다. 스스로 만신이라고 자처하는 고성주씨는, 수원에서 가장 많은 신도를 갖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이다. 고성주씨의 전안에도 일 년 등이 달렸다. 그리고 마당에는 100여 개가 넘는 등이 달려있다.

 

이 곳의 등은 이상한 점이 있다. 대개 영가를 위한 등은 백등이다. ‘세월호 참사 사망자 왕생극락 발원이라는 등표를 붙인 40여개의 등이, 신도들의 등 주변 밖으로 빙 둘러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그 등 중에서 10여개는 영가 등인 백등인데, 남은 30여 개의 등은 노란색과 분홍색이다. 꼬리표는 망자들의 극락왕생을 위한 등인데 왜 색등일까?

 

 

이유가 있습니다. 백등은 세월호 참사로 돌아가신 연세가 드신 분들을 위해 달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꽃다운 나이에 채 피어보지도 못하고 세상을 떠난 젊은 사람들과 단원고등학교 학생들은 그렇게 영가로 보낸다는 것이 마음이 아파서요. 물론 백등으로 달아주어야 하지만 그들이 다음 세상에서는 저렇게 아름답게 다시 피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색등을 달았습니다. 그렇게 염원을 하는 것이고요.”

 

정리가 된 후에 위령굿도 할 터

 

그런 마음에서 영가 등을 백등이 아니고 색등으로 달았다고 한다. ‘무책임한 관계자들 때문에 정말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수많은 젊은 생명을, 이렇게 떠나보낸다는 것이 마음이 너무 아파서 견딜 수가 없다는 것이다. 40년 세월을 이웃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베풀면서 살아온 고성주씨로서는, 그런 마음을 갖는 것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아직도 수습하지 못한 귀한 생명들. 우리는 참 그들에게 면목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게 사회가 썩는 것을 방조한 사람들이니까요

그래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한다.

 

제가 신을 섬기는 사람이다 보니,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망자의 넋을 달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지노귀굿 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세월호 사태가 수습이 끝나고 나면, 저희 전안에서 조용히 위령굿을 해 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미안함이 조금은 가실 것 같아서요

 

그렇게 좋은 일을 하면서 더 넓은 곳에서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물으니 손사래를 친다. 그럴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자신을 내세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타까운 젊은 생명들을 위해서 하는 일인데, 사람들에게 굳이 알려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저 저 스스로도 그 아이들을 위해 한 일이 없기 때문에, 그리고 그 아픔을 그대로 두고 볼 수가 없어서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많은 젊은 목숨들을 잃었는데, 조용히 제가 해야죠.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그것밖에는 없으니까요. 그렇게라도 서로의 마음들이 풀릴 수만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늘 남을 위해 세상을 사는 사람. 주변에 불편한 사람을 두고 보지 못하는 사람. 누구보다 더 아파하고 그들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하겠다는 고성주씨. 제발 이 사람에게서 마음을 좀 배워라. 하고 한날 남의 핑계만 대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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