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이 개막을 한 지난 1일부터 8일(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정조로 ‘차 없는 거리’. 사람들은 저마다 이색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달리면서 즐거원 한다. 가족까리 혹은 연인끼리, 또는 친구들과 함께 저마나 생전 처음 타본다는 이색자전거의 재미에 푹 빠져있다.

 

“정말 재미있습니다. 언제 이렇게 차도에서 마음껏 자전거를 타고 즐길 수가 있겠어요. 이번 생태교통에서 가장 재미있는 곳은 역시 도로에서 탈 수 있는 자전거 체험인 듯합니다.”

 

서울 영등포에서 생태교통이라는 것을 체험하기 위해 버스를 이용해 가족들과 함께 왔다는 김동만(남, 41세)씨는 연신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서도 신이 나 있다.

 

 

“내일부터 이곳이 없어진다고요?”

 

“말도 안됩니다. 이 정조로 차 없는 거리는 한 달 동안 계속되어야죠. 차도를 막아 불편은 하겠지만, 그래도 이 차 없는 거리는 계속해야 합니다. 만일 이 차 없는 거리를 골목 안으로 끌고 들어간다고 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조금 불편하겠지만 그래도 이 차 없는 거리로 인해 정조로와 행궁동이 얼마나 많은 홍보가 될까요? 그런데 이 차 없는 도로의 운영이 오늘까지라고 하면, 생태교통의 의미가 사라지는 것이죠.”

 

이천에서 올라왔다는 이모(남, 44세)씨는 자신이 초등학교 고사라고 하면서, 휴일이라 아이들을 인솔해 생태교통 체험을 하기 위해 왔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교육은 없을 것이라고 하면서, 피곤하기는 하지만 아이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한다.

 

“선생님, 다음 주에는 친구들을 더 많이 데리고 왔으면 좋겠어요.”

선생님을 졸라대는 아이들. 다음 주에는 급우둘을 더 많이 데리고 왔으면 좋겠다고 한다. 하지만 차 없는 거리가 사라진다는 말에 실망의 표정이 역력하다.

 

 

아침부터 늘어선 줄, 줄어들지 않아

 

생태교통 수원총회장으로 사용이 되었던 파빌리온은 환경영화제 기간이다. 그 뒤편에 자리한 이색자전거 체험장에는 아침부터 길게 줄이 늘어서 있다. 바로 이색 자전거를 타고 정조로를 달려보기 위해서이다. 줄을 서서 기다린 지가 30분 가까이 되었다고 하는 한 시민은

 

“오늘이 지나면 이곳이 원래대로 차도로 변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금 더 기다리는 한이 있어도 오늘 꼭 정조로에서 자전거를 타 보려구요.” 라고 한다. 줄어들지 않는 줄서기이지만 그래도 정조로에서 아이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면서 차 없는 거리를 마음껏 즐겨보고 싶다는 것이다.

 

 

정조로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한 봉사자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생태교통을 찾아와 정조로에서 자전거 타기를 하면서 수시로 인증샷을 찍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sns를 통해 이렇게 홍보가 되면 정조로나 행궁동이 얼마나 많이 알려지겠어요? 행사가 끝나고 나도 이렇게 많은 홍보가 되면, 또 다른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오겠죠. 하기에 정조로의 차 없는 거리는 연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정조로 ‘차 없는 거리’.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연장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당장은 조금 불편하더라도, 그것이 나중에 큰 홍보효과로 인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