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자태로 춤을 춘다. 음악이 무대에 흐른다. 무대 위의 춤꾼은 그 음악에 맞추어 아름다운 몸짓을 한다. 10월 28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염주종합체육관에서는 특별한 공연이 열렸다. 바로 ‘천수관음춤’으로 유명한 유네스코 평화예술단의 공연이 무대에 오른 것이다.

이 공연은 2011 남도문화축제의 첫날 기념 공연이었다. 이 공연이 특별한 것은 출연자 모두가 청각 및 시각장애인, 혹은 두 팔을 모두 잃은 장애인들이라는 점이다. 이 중 ‘공작새 춤’이란 아름다운 춤을 춘 ‘타이리후와’ 역시 청각장애인이다.


장애를 딛고 일어선 인간 승리

이날 많은 공연이 있었지만 특별히 이 공작새 춤에 눈길이 간 것은 춤을 춘 무희가 바로 중국장애인예술단의 감독이라는 점이다. 타이리후와는 중국인들이 뽑은 ‘가장 대중적인 무용수’ 1위에 오를 만큼 아름다운 춤을 추는 무희이다.

타이리후와는 두 살에 청력을 잃었다. 음악을 듣지 못하는 사람이 몸으로 표현을 하는 춤을 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춤을 열렬히 사랑한 타이리후와는 비록 음악은 듣지 못하지만, 그녀는 마음으로 음악을 보는 법을 터득했다. 그리고 그 음악에 몸을 맡기고 한 마리 아름다운 공작이 되었다.




손가락 마디에서 표현되는 공작의 꿈

공작새 춤은 손가락의 마디로 이야기를 한다. 아름답게 표현되는 손가락 끝에서 공작새가 수도 없이 날아오른다. 공작새 춤은 타이리후와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아름다운 수단이다. 그리고 세상이 준 관심과 기회뿐만 아니라, 행운과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타이라후와는 지성과 상실함 때문에 뛰어난 무용수가 되었다고 한다.





한 사람의 무용수가 무대를 꽉 채우기는 쉽지가 않다. 하지만 그녀는 손가락 마디마디로 수도 없는 공작새들을 무대에 날려 보낸다. 그 공작새들이 타이라후와의 분신이 되어 무대를 채우고 있는 것이다. 감동적인 무대, 그 무대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냈다.







(주) 300m 렌즈를 갖고 삼층 위에서 촬영을 하다가 보니, 손가락을 크로즈 업 시키는 데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진만으로도 타이리후와의 아름다움은 충분히 전달될 것으로 생각이듭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