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은 날마다 변화한다. 남들은 옛 장시의 모습을 그대로 하고 있어야만 전통시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 된 생각이다. 시골 한적한 마을에 자리한 전통시장이 아닌 도심 한 복판에 자리하고 있는 전통시장을 달라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가 없다. 하기에 날마다 새롭게 변화를 하기 위해 애를 쓴다.

 

요즈음은 경쟁의 시대이다. 변화하지 않는 전통시장을 찾아올 사람들은 없다. 한 마디로 먹거리를 있는데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없다면 누가 그곳을 찾아가겠는가? 전통은 지키는 것이 아니라 발전의 초석으로 삼는 것이다. 역사가 그래왔듯, 날마다 변화허는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사람들의 기억에서 쉽게 잊히기 때문이다.

 

 

전통시장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만들다.

 

우리는 흔히 전통시장이라고 하면 볼거리라야 장보기를 지외하면 가끔 엿목판을 놓고 늘어지게 뽑아대는 엿장수의 장타령을 기억해 낸다. 하지만 수원의 전통시장은 다르다. 각 시장마다 방송국을 개설해 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시장정보 등 각종 정보제공은 물론, 즐거움을 주기 위해 저마다 시장이 여는 축제를 기획한다.

 

수원 전통시장의 압권은 역시 팔달문에서 지동시장으로 향하다가 만나게 되는 지동교이다. 수원천의 남수문 앞에 걸린 지동교는 이제 수원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았다. 3월부터 11월까지 이 지동교 위에는 주말과 휴일이 되면 사람들이 몰려든다.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지동교를 찾아온다.

 

 

지동교에서 토요일마다 벌어지는 영동시장 아트포라의 각종 체험과 지동교 위 간이무대에서 벌어지는 각 시장이 맡아 주관하는 토요문화상설공연. 각 시장마다 공연단을 이끌고 순번을 따라 돌아가면서 무대를 연다. 일요일이면 지동시장에서 마련하는 장금이 체험과 보부상 체험이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붙든다.

 

수원문화의 메카 지동교

 

전통시장이 변해도 이렇게 변할 수가 있다. 토요일이면 전국 각처에서 화성을 관람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리고 오후 시간이 되면 사람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지동교로 모여든다. 바로 토요상설문화공연을 보기 위함이다. 그 전에 작가들이 마련한 체험장에는 1000원짜리 팥빙수, 1000원짜리 추억의 달고나, 1000원짜리 나도 바리스타 등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있어 줄을 선다.

 

 

이제 지동교는 단순히 수원천에 걸려있는 다리가 아니다. 지동교는 수원문화의 메카로 거듭났다. 다양한 무대공연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관람객들은 날이 뜨거운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즐긴다. 굳이 누가 초청을 하지 않아도 시간이 되면 알아서 이곳으로 모여든다. 그리고 즐기기만 하면 된다. 전통시장이 이렇게 변했다. 변하지 않으면 사람들과의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지동시장 입구 위에 설치가 되어있는 문 모형의 조형물 앙 편에 두 명의 포졸이 서 있다. 그런데 그 중 좌측에 서 있는 포졸을 바라보다가 그만 웃음보가 터졌다. 허리를 구부정하게 구부려 지나가는 사람들을 바라보고 있는 형상이다.

 

저 포졸은 지나가는 여인네들 구경하고 있네요.”

정말 그런 것 같은데요

아닙니다. 저 앞에 혼자 술을 따라 드시고 있는 불취무귀 상을 바라보고 있어요. 한잔 하고 싶은 것이죠.”

 

수원시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도 웃음을 터트린다. 그런 조형물 하나도 재미있다. 그렇게 전통시장이 차츰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고 있다. 시장이 변하지 않으면 사람들도 멀어지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