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남양주 봉선사의 말사이며, 운길산 8부 능선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 초기에 중창한 사찰이다. 소재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433번길에 있다.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수되는 두물머리(양수리)를 내려다보고 있는 수종사는, 그 경계가 빼어난 사찰로 명성을 얻고 있다.

 

수종사라는 절 이름은 1458년 세조가 신병치료차 금강산을 유람하고 돌아올 때, 밤이 되어 이수두(二水頭=두물머리)에서 하룻밤을 묵게 되었다. 밤이 늦었는데 운길산 어디선가 은은한 종소리가 들려와 다음 날 숲 속을 둘러보게 하니, 천년고찰의 폐허 바위굴에는 18 나한상이 줄지어 앉아 있었는데 그 바위굴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가 종소리처럼 들렸던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세조는 감동하여 왕명으로 지금의 자리에 절을 중창케 하고 절 이름을 수종사라 부르도록 하였다고 전한다. 조선 시대의 명문장가인 서거정은 수종사에서 두물머리를 내려다보고, 동방의 사찰 중 제일이라 했을 정도이다. 수종사 절 마당에서 내려다보는 북한강의 경관이 그 정도로 빼어나다.

 

 

8각으로 조성한 조선시대의 부도

 

수종사 경내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57호인 남양주수종사부도(南楊州水鍾寺浮屠)’가 자리한다. 부도는 승려의 무덤을 상징하여 그 유골이나 사리를 모셔두는 탑이다. 수종사의 부도는 전체적으로 8각을 기본으로 하여, 2단을 이루는 기단 위에 탑신을 올리고 머리장식을 얹은 모습이다.

 

수종사를 다녀온 지도 벌써 한 달이 훌쩍 자났다. 하지만 문화재 답사라는 것이 다녀온 후 한꺼번에 모든 것을 다 기록할 수가 없으니, 이제라도 정리를 하는 수밖에. 수종사 부도의 기단부는 긴략하게 2개의 돌로 마련하였다. 일반적으로 부도의 경우 상, , 3단으로 구성되는데 비해 특이한 형태이다.

 

 

몸돌에 새긴 구름과 용, 장엄해

 

부도의 탑신인 몸돌은 둥근 형태가 변하여 거의 사각형에 가깝고, 용의 모습을 매우 도드라지게 새겨 넣었다. 구름과 함께 새긴 용은 섬세하지는 않으나, 그래도 장중함을 더하고 있다. 지붕돌은 두꺼운 편이고, 처마는 느린 U자형을 이룬다. 꼭대기에는 노반(머리장식받침) 위로 보주(구슬모양 장식)와 보륜(수레바퀴모양 장식) 등이 남아 머리장식을 하고 있다.

 

지붕돌 낙수면에 남아 있는 기록에는 <태종태후정의옹주사리탑시주○○유씨금성대군정통사년기미십월일입>고 적고 있다. 이 기록으로 보아 조선 세종 21년인 1439년에, 왕실의 뜻을 모아 이 부도를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부도 안에서 고려시대 청자로 만든 항아리와 은으로 만들어 금을 입힌 6각의 단지(보물 제259)를 발견하여,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태종의 다섯째 딸인 정의옹주의 부도로 알려진 수종사 부도. 두 마리의 용이 구름 위에서 여의주를 움켜잡고 비상하려는 용트림이 새겨져 있는 이 부도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운룡문 만으로도 장엄함을 엿볼 수가 있다. 원통형으로 조성한 탑신의 둘레가 218cm인 수종사 부도. 575년 세월을 그렇게 수종사에서 두물머리를 바라다보고 자리하고 있다.

 

찻집인 삼정헌 옆으로 다가가 두물머리를 내려다본다. 과거에는 수많은 배들이 드나들었을 두물머리. 지금은 그저 무심한 바람 한 점이 볼을 스치고 지나간다. 다산 정약용은 15세에 수종사에 노닐다라는 글을 지었다. 이곳이 다산의 놀이터였기 때문이다.

 

다래덩굴 드리운 비탈진 섬들이나

경내로 드는 길은 과연 어느 곳인고?

응달 숲 속에 아직 묻은 눈이 남아있고

양지바른 물가엔 아침햇살에 이슬이 반짝인다.

샘물이 솟아 땅은 표주박처럼 움푹하고

종소리는 메아리쳐 깊은 산속으로 흘러가네.

내 여기를 수없이 노닐었지만

그 그윽함을 아직 다 모르겠구나.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