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디로 차가운 날씨가 무색한 경연무대였다. 7일 오후 2시부터 시장통 특설무대에서 펼쳐진 다문화 가요제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가운데 열렸다. 팔달문시장과 함께하는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인 다문화가요제는 40명이 넘는 인원이 예선전을 치룬 후 그중 15명이 본선 무대에 올랐다.

 

박요한의 MC로 진행된 이 날 다문화가요제는 처음부터 뜨거웠다. 오후 2시부터 시작한 본선무대에 앞서 오전 11시부터 팔달문 문화센터의 회원들이 고전무용과 민요, 사물놀이 등으로 차가운 날씨를 후끈 달아오르게 한 후, 다문화 특별공연으로 지역가수와 세계전통무용 등이 무대를 장식했다.

 

 

전통시장은 다문화 가족들을 위할 것

 

본선이 시작되기 전 무대에 오른 팔달문시장 조정호 상인회장은

우리 전통시장은 2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이제 전통시장을 찾아오는 많은 외국인들과 다문화 가족들이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이곳을 고향의 시장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분위기 또한 개선을 할 것이다. 오늘 출연자 모두가 상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했다.

 

초대가수로 무대에 오른 김민교는 마지막 승부, 불놀이야 등을 불렀고, 예선전의 영상이 소개되기도 했다. 3시가 가까운 시간에 시작한 본선은, 처음부터 최선을 다해 실력을 발휘하는 참가자들로 인해 무대는 후끈 달아올랐다. MC 박요한의 주문에 따라 자신의 특기들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제일먼저 무대에 오른 스리링카의 차미는 박정식의 멋진인생을 불렀고, 이어 두 번째로 무대에 오른 중국의 박춘선은 예선전에서는 이미자의 섬마을선생님을 불렀으나, 본선에서는 장윤정의 애가타를 불렀다. 3번 란잔은 스리랑카 출신으로 전철의 해운대 연가를 불러 동상을 거머쥐기도.

 

 

차가운 날씨도 뜨거운 열기 막지 못해

 

며칠 전부터 눈이 내리고 기온이 떨어졌다. 한 낮이라고 해도 쌀쌀한 날씨는 옷깃을 여미게 했지만, 뜨거운 다문화 가족들의 열기는 식을 줄을 몰랐다. 500여명의 관객들이 몰려든 본선 특설무대 앞 객석에는 응원을 나온 가족들과 다문화 식구들이 많이 자리를 하고 앉았다.

 

오늘 이렇게 팔달문 시장에서 다문화 가족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수원처럼 다문화 가정을 위한 행사를 하는 지자체가 많지가 않습니다. 오늘 본선에 오른 모든 분들이 모두 상을 받아가셨으면 합니다. 물론 상이야 6명이 받는 것이지만요. 상을 받지 못했다고 해도 이 무대에 오른 것만으로도 대단한 영광입니다.”

 

한국에 나온 지 6년이 지났다는 중국인 김수향(36)씨는 지인이 본선에 올라 응원을 하러 나왔다고 하면서, 상을 못 타더라도 실망하지 말라고 당부를 했다고 한다. 중간 중간 초대가수 양혜승과 방대한 등이 출연해 뿐이고, 비빔밥, 결혼은 미친짓이야, 화려한 싱글 등을 불러 많은 박수를 받기도.

 

15명의 본선 진출자가 무대공연을 다 마친 시간은 오후 430분 정도였다. 이날 출연자들은 모두 최선을 다했으며, 나름 한국생활에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었다고 한다. 차가운 날씨 속에서도 끝까지 자리를 지킨 관객들에게는 푸짐한 경품도 주어졌다.

 

 

15명의 출연자 중 영예의 대상은 이승철의 소리쳐를 부른 중국의 양호진(, 22)이 상금 80만원을 받았다. 양호진은 언더가수로 이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다문화 가수라고. 금상은 몽골의 바야르마가 마야의 나를 외치다를 불러 수상했으며, 은상은 중국의 정도향이 김미도의 또찍고를 불렀다.

 

이 외에 동상은 스리랑카의 란잔이 받았으며, 인기상은 몽골의 뭉크가 받았다. 중국의 양준강은 박현빈의 샤방샤방을 불러 장려상을 받았다. 수상을 못한 본선 진출자들에게도 참가상이 주어졌다. 3시간 가까이 열띤 경연을 벌인 다문화가요제. 사람들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무대를 떠났지만, 이런 행사로 인해 다문화 가족들이 전통시장과 더 가까워 질 수 있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