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따듯해지면서 수원천 천변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이 늘어났다. 겨울동안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풀기위해서는 걷기만큼 좋은 운동은 없을 듯하다. 그것도 수원의 심장부를 흐르고 있는 수원천의 천변은 아무래도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일 수밖에. 더구나 수원을 찾은 관광객들도 선호하는 것이 수원천 천변 산책로이다.

 

18일 오후 시내에서 일을 보고 난 뒤 일부러 수원천을 걸어보았다. 한 겨울 가뭄으로 인해 물이 줄어 든 수원천의 물이 고이는 곳곳에는 바람에 날려 온 쓰레기들과 물이끼가 파랗게 끼어있다. 광교공원까지 걸으면서 수원천의 여기저기를 살펴보니, 그만 낯이 뜨거워진다. 여기저기 널려있는 각종 쓰레기들과 누군가 갖다버린 봉지에 가득한 쓰레기까지.

 

 

널린 쓰레기 사람들도 외면해

 

일부러 광교공원으로 올라가 수원천을 따라 걸어보았다. 주변에서 날아온 쓰레기도 문제지만 그보다 누군가 이곳에 쓰레기를 투기한 것들도 있다. 다리 밑에는 불이라도 놓았는지 돌에 그을린 자국도 있다. 돌 위에는 커다란 물고기 한 마리가 죽어있고, 수풀 속에는 새의 시체도 보인다.

 

요즈음 고병원선 AI‘H5N8’ 때문에 수원의 서호공원도 일반인들의 출입이 통제되었던 터에 새의 죽은 모습을 보면서 수원천 천변 길을 걷는 사람들도 한 마디씩 하고 지나간다. 행궁동에 산다는 경아무개(, 43)

저 새는 왜 죽었는지는 모르지만 저렇게 방치를 해 놓으면 보기도 안 좋은데, 여기저기 너무 심하게 쓰레기들도 쌓여있고, 정말 보기 흉하네요.”

 

 

부끄러운 수원시민의 자화상

 

연무교 밑을 지나보니 물속에 누군가 치성을 드리고 두고 간 것 같은 양초 더미가 있다. 정월이 되면 많은 무속인들이 물가를 찾아 치성을 드리는데, 저렇게 치우지도 않고 두고 가버렸다. 주변에 마른 건초더미가 수북한데 자칫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매향교 쪽으로 내려오니 비닐봉지 안에 가득한 쓰레기가 보인다.

 

누가 저런 짓을 한 것일까? 주변 쓰레기 집하장에서 바람에 날아오는 쓰레기들과 전단지들이 여기저기 널려있는 것도 볼썽사나운데, 저렇게 쓰레기를 몰래 투기하고 가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사는 사람들일까? 부끄러운 수원시민의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러고 보니 여기저기 검은 비닐봉지 안에 있는 것은 모두 쓰레기들이다.

 

 

물이 줄어들어 수원천의 물이 고이는 곳에 생겨난 시퍼런 물이끼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이렇게 몰래 쓰레기까지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니, 풀린 날에 수원천을 걷는 사람들이 한 마디씩 하고 지나간다.

 

쓰레기봉투가 사기 싫으면 제대로나 처리를 하던지 저렇게 몰래 갖다버리는 사람들은 도대체 누구인지 모르겠네요. 참 이런 모습을 보면 외지에서 수원을 찾아 온 관광객들에게 낯이 부끄럽습니다.”

 

검은 봉지에 든 쓰레기를 주워서 들고 가는 한 시민의 말이다. 갈대숲에도 여기저기 널려있는 쓰레기들이 보기에 안 좋다. 아직은 날이 다 풀리지 않았다고 하지만 점점 수원천의 천변 길을 걷는 시민들이 많아질 텐데, 그 이전에 수원천에 널린 쓰레기들과 죽은 물고기들을 치웠으면 하는 바람이다. 3월이 되면 또 많은 사람들이 수원을 찾아올 텐데, 부끄러운 모습은 보이지 말았으면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