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제101호 ‘법천사지 지광국사탑(法泉寺址 智光國師塔)’은 고려시대의 승려 지광국사 해린(984∼1070)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수난의 세월을 지내온 문화재다. 원주시 부론면 법천리 법천사지에 서 있던 현묘탑은 1912년 일본 오사카로 밀반출이 되었다가, 3년 후인 1915년 반환되어 현재는 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이사를 할 때도 오직 이 탑만이 남았다. 그 이유는 6,25 동란 때 폭격을 받아 부수어졌던 것을 그 후 다시 맞추어 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탑을 자세히 살펴보면 폭격을 맞아 부수어잔 부분을 시멘트로 발라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만일 이전을 한다고 탑을 해체했을 때 심각한 훼손을 가져올 수도 있어, 구 국립중앙박물관 자리에 보존하였다. 탑의 높이는 610㎝다.

 

고려시대 탑의 걸작, 아름다운 비길 수 없어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부도 가운데 그 어떤 것에 비할 수 없을 만큼 우수한 작품인 현묘탑은 기단의 네 귀퉁이마다 한 마리씩 놓여 있던 사자상을 모두 도둑을 맞았다. 이렇듯 수난을 당한 지광국사 현묘탑은 우리 문화재 중 가장 수난을 당한 문화유산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통일신라 이후의 부도가 8각을 기본형으로 만들어진 것에 비해, 이 부도는 전체적으로 4각의 평면을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준다. 한 마디로 통일신라시대 이후 계속된 팔각형 평면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는 이형부도이다.

 

현재 법천사지에는 지광국사의 탑비가 그대로 남아있는데, 탑비를 세운 때가 고려 선종 2년(1085)인 점으로 보아 묘탑의 조성 시기는 지광국사의 입적 직후인 1070∼1085년경에 세워진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리를 운반하던 외국풍의 가마형태

 

부도 전체에는 사방에 여러 가지 꾸밈을 두고 있다. 4각의 평면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양식에 따라 만들어졌으며 장식이 정교하며 혼란스럽지 않다. 바닥돌은 네 귀퉁이마다 용의 발톱 같은 조각을 두어 땅에 밀착된 듯 한 안정감이 느껴진다. 탑은 모두 7단으로 기단의 맨윗돌은 장막을 드리운 것처럼 돌을 깎아 엄숙함을 더했다.

 

기단부에는 여러 단을 두어 꽃, 상여, 신선, 장막 등을 장식했다. 탑신에는 앞뒤로 페르시아풍의 창문을 내고, 드림새 장식을 하였다. 지붕돌은 네 모서리가 추켜올려졌으며, 밑면에는 불보살, 봉황, 연꽃 등을 조각해 놓았다. 머리장식 역시 양화, 복발, 보개, 보주가 층층이 쌓아 올려졌다. 이 현묘탑은 지광국사의 장례 때 사리를 운반하던 화려한 외국풍의 가마를 본떠 만든 것으로 보인다.

 

 

 

지광국사탑에는 특별한 것이 보인다. 바로 보련(寶輦)인 임금이 타던 옥교를 메고 가는 고려시대 가마꾼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흑색 관모를 머리에 쓰고, 무릎까지 오는 둥근 깃의 단령포를 착용하였다. 우리나라의 묘탑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국보 제101호 지광국사현묘탑. 수난의 역사를 지내온 이 탑을 본을 삼아 앞으로 이 같은 불행이 다시는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