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바쁘다는 핑계로 끼니를 거르는 일이 생긴다면, 결국 세상을 살면서 그 끼니는 절대로 찾아 먹을 수가 없다고 한다. 하기에 무슨 일이 있어도 끼니는 가급적이면 거르지 않고 늦더라도 꼭 세끼는 채우려고 노력을 한다. 아침은 대개 근처에 있는 아우네 집에서 해결을 하지만, 점심과 저녁은 어떻게 해서든지 차려 먹으려고 애를 쓴다.

 

그런데 한 가지 고집스럽게 지키는 것이 있다. 아무리 일이 밀려있더라도 찬을 절대로 그릇을 통째로 꺼내놓고는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간이 없고 바쁘다고 해도 찬은 꼭 찬그릇에 덜어서 먹는다. 그러다가 보니 밥을 먹고 나면 항상 설거지를 해야 할 그릇이 수북이 쌓이고, 시간이 꽤 걸리게 된다.

 

 

찬합을 이용해 보세요.’ 반가운 제안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는 찬그릇의 이용하는 모습을 본 이웃 블로거 한 사람이 댓글에서 찬 그릇을 이용하면 매일 덜어먹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많은 그릇을 일일이 설거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글을 써 놓았다. 처음에는 찬 그릇을 사용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를 몰라 망설였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도 괜찮을 듯하다.

 

시장에 나가 찬통 두 개를 사, 각각 반찬을 나누어 담았다. 두 개를 다 열어놓고 먹어도 되지만 한 끼에 한 개씩만 이용해도 된다. 이렇게 나누어 놓고 보니 그동안 많은 접시를 사용했던 것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이 많이 줄었다. 따라서 밥을 먹고 치우는데도 빨라져 시간이 훨씬 절약이 된다는 것이다.

 

더욱 편해진 것은 밥을 먹을 때마다 반찬을 접시에 덜어놓는 수고로움도 없어졌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나이가 먹어가면서 잔머리만 돌린다고 하겠지만, 시간이 그만큼 절약되었으니 그 시간에 딴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개의 찬통에 10여 가지가 넘는 반찬 담아

 

찬통 하나에는 깻잎짱아치, 파김치, 돼지고기장조림, 씀바귀뿌리무침, 톳나물과 매운고추를 넣어놓았고, 또 하나의 찬통에는 김치, 멸치고추볶음, 냉이무침, 마늘대무침, 무말랭이깻잎무침과 마늘짱아치를 담아 놓았다. 두 개 중 어느 하나만 열어놓아도 식사를 하는 데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

 

이렇게 반찬을 담아놓고 보니 밥과 국만 끓이면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가 있다. 찬통에 덜어놓은 반찬이 양이 많지가 않다보니 2~3일이면 떨어지는 것들도 있어 바꾸어서 담아놓을 수도 있다. 그리고 계란이나 김 등도 있기 때문에 접시도 한 두 개만 사용하면 된다. 평소에 30분 이상이 걸리던 식사시간이 15분 정도면 설거지까지 다 마칠 수가 있다.

 

 

나이가 먹어가면서 아무래도 동작이 많이 느려진 듯하다. 또 일일이 많은 접시들을 닦는다는 것도 조금은 귀찮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이렇게 찬통을 이용한 식사를 하다가보니, 그렇게 편할 수가 없다. 살아가면서 어떻게 해서든지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지만, 번거롭지 않아서 좋다.

 

살아가면서 자꾸만 편리한 것을 찾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지만, 워낙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인지라 이렇게 짧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대만족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