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 수원2013’에 아이들이 몰려들고 있다. 행궁 광장 앞에 마련된 아이들의 공간에는 어머니와 함께 하거나, 아버지와 함께 탈것들을 타고 아이들이 즐거워한다. 생태교통에 아이들이 즐겨 탈 수 있는 전동차들이 마련되어 있고, 공간을 따로 마련해 주었기 때문에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생태교통 수원2013은 화석연료가 고갈이 되는 시기인 30~40년 후에, 어떤 연료를 이용하여 운송수단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공해가 없이 환경을 보존할 것인가 등을 준비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하기에 아이들이 이렇게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운송을 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요

 

92일 오후 6시 경, 행궁광장. 아이와 함께 탈 수 있는 전동 자전거를 타고 있던 한 어머니는 아이들과 함께 2인승 자전거를 타면서 즐거워한다.

아이와 함께 나왔는데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네요. 이렇게 펜스를 쳐서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만들어서 안전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생태교통이라고 해서 어른들만 보는 것만으로 생각했는데, 아이들과 함께 탈 수 있어 너무 즐겁습니다.”라고 한다.

 

다만 어머니들이 아쉬움이 있다면 종료 시간이 너무 이르다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퇴근 후 들렸다가 김아무개(, 43. 연무동 거주)씨는 부랴부랴 찾아왔는데,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시간이 20분도 채 남지 않았다고 하면서

 

물론 퇴근들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마감을 하는 것은 이해가 되자만, 홍보도 제대로 안되어 있고 너무 준비에 소홀한 것 같다. 국제적인 행사라고 해서 당연히 밤늦게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8시경 까지는 할 줄 알았는데 너무 일찍 끝난다, 멀리서 일부러 찾아오는 사람은 황당할 것만 같다.”고 의견을 말하기도.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 될 듯

 

3일 오전 11시경. 생태교통 전시장에는 선생님을 따라 찾아 온 아이들이 몰려든다. 아이들은 모든 것이 신기하기만 한 듯, 여기저기를 둘러보기도 하고 만져보기도 한다. 아이들을 인솔해 온 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교육이 될 것 같다. 이 다음에 이 아이들이 자라면 어차피 당면한 과제가 아니겠는가? 지금 이렇게라도 아이들이 생태교통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고 한다.

 

오전 11시 생태교통 거리인 화서문로. 아이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있던 이아무개()씨는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도로를 마음대로 자전거를 타고 달릴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복합니다. 앞으로 이렇게 차가 없이 사람중심의 거리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한다.

 

 

아이들이 즐거운 생태교통. 그리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생태교통의 운송수단들. 생태교통이 인간에게 얼마나 좋은 것인가? 그리고 인간중심의 도로가 우리에게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를 절실하게 느낀다는 것이다. 이제 생태교통 수원2013이 시작된 지 3. 행궁동 일원에는 점차 관람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동력 자전거 등이 선을 보이고 있다. 자전거 택시를 타고 행궁동을 한 바퀴 돌았다는 한 관람객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정말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앞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줄이고, 자전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권유를 해야겠다.”고 한다, 생태교통이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