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은 산삼에 버금가는 뛰어난 약효가 있어 사삼이라고 한다. 더덕은 인삼, 단삼, 현삼, 고삼과 더불어 오삼(五蔘) 중의 하나로 치며,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한약재의 사용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요즈음 산에 가면 산더덕을 채취할 수가 있다. 자연산 산더덕은 향이 짙도 재배를 한 더덕보다 사포닌과 아늘린 성분이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산더덕은 수세미로 더덕 외부를 말끔히 세척한 후 끓는 물에 4-5초 동안 잠깐 담갔다가 도구를 이용해 껍질을 벗기면, 끈적끈적한 사포닌 성분은 더덕내부로 스며들기 때문에 한결 수월히 껍질을 제거할 수 있다. 껍질을 제거한 후에는 절대로 세척을 하지 말고 칼등이나 기타 방망이로 연하게 두드려서 기호에 맞게 구이나 고추장 절임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다.   

 

 

다양한 더덕의 효능

 

더덕은 우리 몸에 좋다고 한다. 하지만 더덕이 어떻게 어떤 효능이 있을까?

1. 혈관계 질환에 좋다.              

더덕은 혈관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은 유해 콜레스테롤이 혈관내의 손상된 부분에 쌓이기 시작하면서, 혈액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서 발병하는 질병이다. 더덕은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어 주는데 아주 좋다.

2. 모유의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준다.

더덕은 출산한 여성들의 경우에 아이들에게 먹일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3. 고름을 없애 주는 효능이 있다.

더덕은 피부의 독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고름은 물론 아토피나 피부질환에 좋다.

4. 피로회복에 좋다.

더덕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또한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공부에 지친 수험생이나 고된 업무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의 능률이 잘 오르지 않는 직장인에게 좋다.

 

 

여름철 건강보양식 ‘산더덕백숙’

 

올해는 유난히 고온이 계속되어 사람들의 진을 빼고 있다. 연신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심신이 피로해진다. 이럴 때 여름철 건강보양식으로 ‘산더덕 백숙’이 제격이다. 산더덕 백숙을 조리할 때는 더덕의 잎을 버리지 않고 사용한다. 더덕의 맛과 향을 그대로 맛보기 위해서는 대추와 마늘만 함께 집어넣고 푹 삶는다.

 

닭이 다 익으면 백숙을 삶아 낸 국물은 따로 저장을 한다. 산더덕 백숙은 더덕의 향이 그대로 배어있기도 하지만, 육질이 상당히 연해 아이들도 잘 먹는다. 팍팍하다는 닭 가슴살도 연한 것이 특징이다. 백숙을 삶아 낸 국물은 따로 저장을 했다가, 기름을 제거한 후에 찹쌀을 넣고 야채를 잘게 썰어 넣고 죽을 끓여내면, 산더덕 찹쌀죽이 된다.

 

 

쉽게 지치는 여름철. 산더덕 백숙 한 그릇으로 더위를 이겨낼 수 있다면, 이것보다 좋은 보양식이 있겠는가? 유난히 더위가 오래 갈 것이라는 올 여름. 여름철 건강보양식인 산더덕 백숙으로 더위를 이겨내 보자.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