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자동하면 사람들은 먼저 ‘순대타운’을 생각한다. 그만큼 해가 지고나면 순대타운 안에는 빈자리 찾기가 수월하지가 않다. 그렇다고 지동시장 인근에 꼭 순대타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금만 길을 벗어나면 나름대로 꽤 괜찮은 먹거리가 있는 곳이 바로 지동이기 때문이다.

 

원래 ‘장사가 장사를 만드는 법’이라고 했던가? 지동 순대타운을 나서 화성 성벽 밑으로 난 차도를 걷다보면 우측에 ‘쩡근이네 감자탕’이라는 간판이 보인다. 이곳에 문을 연지는 오래 되지 않았지만, 벌써 10년 째 감자탕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집은 감자탕 중(中)을 시키면 15,000원이다.

 

 

이 집은 감자탕 중(中)을 시키면 15,000원이다. 밑반찬도 집에서 먹는 반찬처럼 깔금하다.


 

우거지 감자탕의 백미

 

중자 하나만 시켜도 3 ~ 4명은 충분히 먹을 만한 양이다. 이 집이 마음에 드는 것은 깔끔하게 내주는 밑반찬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냄비에 가득 담아 주는 우거지 감자탕을 보는 순간, 군침이 절로 흐른다. 사골 국물을 5 ~ 6시간으로 고아서 만든다는 감자탕의 국물은 정말 진한 맛을 낸다.

 

수원시 팔달구 지동 306 ~ 6에 소재하는 쩡근이 감자탕 집의 주인인 안정숙(여, 61세)은 수원에서는 손맛 있기로 소문난 분이라고 한다. 그래서인가 이 집은 연세가 드신 분들이 단체로 예약을 하고 감자탕을 드시러 온다. 감자탕을 단체로 드시러 오신 어르신들은, 그동안 감자탕 집을 하다가 잠시 쉬었지만 손맛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하신다.

 

 

중자 하나만 시켜도 3 ~ 4명은 충분히 먹을 만한 양이다. 우거지와 뼈에 붙은 살을 함께 먹으라고 권유를 하신다. 국물도 잊지 말고 먹으란다. 그 안에 영원이 다 들어있다고.

 


“그저 내 가족을 대하듯 하는 정성이 제일이죠.”

 

여기저기 다니면서 감자탕을 꽤 먹어보았다. 이 인사가 워낙 좀 고급스런 칼질을 하는 음식보다는, 장거리에서 파는 탕을 더 좋아하는 탓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보니 이런 감자탕 집이 보이면 그냥 지나치지를 못한다. 우선 들어가서 한 그릇 먹어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국물을 진하게 내는 비결이 따로 있나요?”

“비결이 따로 있겠어요. 정성이죠.”

“정상이라뇨?”

“모든 손님들이 내 가족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음식 하나라도 함부로 할 수가 없잖아요. 그런 정성 하나만 있어도, 음식 맛은 저절로 나게 되어있어요”

 

 

두 사람이 배부르게 먹었는데도, 냄비 안에 가득 남아있다. 뼈도 딴 집에 비해 엄청 많이 들어있어서 먹을 것이 많다.


 

하긴 그렇다. 가족에게 맛없는 음식을 만들어 먹이려고 하는 주부는 없을 테니까 말이다. 지나가다 보면 가끔 어르신들이 단체로 찾아와 감자탕을 드시는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한 마디로 10년 단골이라고 하신다. 물론 식당에 따라서는 대물림 단골이나, 30년 단골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이 집은 이제 장사를 한지가 10년이라고 하니, 10년 단골이면 꽉 찬 셈이다.

 

쩡근이네 우거지 감자탕은 양도 후한 편이다. 딴 곳에서는 20,000원짜리를 시켜놓아도, 둘이 먹다가 보면 조금 부족한 듯하다. 하지만 이집은 다르다. 배부르게 먹었는데, 냄비 안에 가득 남아있다. 이 감자탕집 주인 마나님의 손이 워낙 큰 탓이다. 손 큰 것이야 처음 감자탕을 내올 때부터 이미 알아차렸지만 말이다.

 

음식 한 그릇에 정까지 가득 담아내는 감자탕 집. 참 사는 곳 주변에 이런 먹거리 집이 많다는 것도 행복이다. 감자탕 집을 나오면서 생각을 해본다. 이렇게 후한 손으로 장사를 하시면, 무엇으로 이문을 남기실까 하고 말이다.

 

상호 / 쩡근이네 감자탕

주소 / 수원시 팔달구 지동 306-6

전화 / (031) 243 - 6114

가격 / 감자탕 중 15,000원

 

(길 찾기)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