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에서 중요한 시설물 중 하나는 아마도 북수문인 화홍문과 더불어 물길을 지켜낼 수 있는 남수문이었을 것이다. 남수문은 1846년의 대홍수 때 부서진 것을 2년 후 다시 지었는데, 1922년의 대홍수 때 또 다시 떠내려가는 아픔을 겪었다. 1910년대에 사진을 보면 부서지긴 했어도 그나마 남수문의 흔적이 남아있었다.

 

『화성성역의궤』에 나타난 남수문은 어떤 모양이었을까? 북수문인 화홍문이 일곱 개의 무지개형 수문을 가진데 비해, 남수문은 아홉 개의 무지개형태인 아치형 수문을 냈다. 가히 그 모습만으로도 장엄함을 느낄 수 있는 ‘구간수문(九間水門)’이다. 그런데 북수문이 일곱 개의 수문을 갖고 있는 것에 비해 아홉 개의 수문을 낸 것일까?

 

 

90년만에 복원 된 세계문화유산 화성 남수문의 성밖(위)과 성안(아래)

 

왕권의 상징이었을 남수문

 

아마도 남수문에 아홉 개의 문을 낸 것은 왕권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9는 양수 중에서 가장 큰 수이며, 꽉 찬 것을 의미한다. 왕의 복장 중 가장 품격이 높은 것이 ‘구장복’이고 보면 남수문은 왕권을 상징했었는지도 모르겠다. 또 하나는 북수문은 상류의 물이 유입되는 곳이지만, 남수문은 팔달산 등에서 내려오는 물길이 합쳐지기 때문에, 그만큼 물을 흘려보낼 수 있는 공간확보가 더 필요했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화성성역의궤에 의하면 북수문과 남수문은 1794년 2월 28일에 장안문, 팔달문과 동시에 터를 닦기 시작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화성성역의궤'의 남수문(위)와 1920년도에 촬영한 남수문(아래)

 

"남북 수문의 터는 동서로 38보, 남북으로 51보를 파내서 터를 닦고 땅을 14척 깊이로 판다. 모래에 진흙을 섞어서 다져서 쌓은 후 전을 2중으로 깔았다. 다리의 안팎에도 넓게 고기비늘처럼 전을 깔고 그 끝에 장대석을 물리어 굳혔다."

 

난공불락의 조형물이었던 남수문

 

남수문은 화강석으로 수문을 쌓고 쇠살문을 달았으며, 수문 위의 구멍을 통해 쇠사슬로 수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하였다. 9개의 수문 구간 위에는 다리의 넓이를 셋으로 나누어 하나에는 사람을 통행하게 하고, 다리의 길이인 동서 약 28.6m에 남북 3.6m의 검은색 벽돌로 꾸민 ‘포사(舖舍)’를 길게 설치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포사에는 세 개의 문을 내어 짧은 시간에 많은 군사들이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여장을 검은색 벽돌로 쌓아 57개의 총안을 내었다. 이 총포의 구멍이 수문을 향해 공격을 하는 적을 향하고 있으니, 가히 난공불락의 요새였을 것이다. 여장 역시 구간수문의 아치형에 어울리게 무지개형으로 조성하였다.

 

 

 

 일몰시간의 남수문 조명. 그 앞에 분수대만 있었더라면 정말 아름다웠을 것을...

 

또 하나의 명물이 될 수 있을까?

 

이러한 남수문 주변이 홍수로 떠내려 간 뒤 90년이 지난 올해 복원이 되었다. 물론 그 복원의 의미를 갖고 글을 쓰기도 했지만, 어차피 지어진 남수문이 다시는 홍수피해의 아픔을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2차적인 것은 해당부서와 담당자들이 알아서 옛 남수문의 기능을 다시 되살리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6월 25일(월) 일몰시간이 지난 다음에 남수문 옆을 지나게 되었다. 그런데 구간에서 아름다운 조명이 남수문을 화려하게 만든다. 한참이나 보고 있다가, 휴대폰을 꺼내 잠시 동안 촬영을 하였다. 아름다운 자연의 조형미술이라는 화성, 그 중에서도 과거에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 한 곳이었던 남수문의 야경이다.

 

 

촬영을 하다가 불현 듯 생각을 한다. 만일 저 앞에 분수라도 설치를 해서 그 분수에 조명과 함께 어우러진다면, 더 아름다운 모습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들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은 참 막힘이 없이 자연스러운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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