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다음 지도를 찾아본다. 문화재 검색도 해본다. 요즈음에는 지도는 물론이고 문화재 사진까지 곁들여져 있어, 검색을 이용하면서도 늘 고마움을 느낀다. 그러나 오늘 아침 참 희안한 일을 당한다. 글을 쓰기 위해 보물 제14호인 '창성사진각국사대각원조탑비'를 검색해보았다. 그런데 이게 어쩐 일일까?

틀림없이 대각국사조탑비를 검색을 했는데 로드뷰에 나오는 사진은 엉뚱한 화성의 건물 하나가 나타난다. 주소 인근에 있는 포루려니 해서 로드뷰를 이동을 시켜보았다. 역시 한 바퀴 돌아도 창성사진각국사대각원조탑비각은 나타나지를 않는다.

다음 로드뷰에 나오는 보물 제14호 창성사진각국사대각원조탑비의 사진. 화성의 동북포루 사진이다.

문화재는 각별한 신경을 써야

문화재란 각별한 신경을 싸야한다. 요즈음은 모든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고 길을 찾아나선다. 우리만이 아니고 외국인들까지 인터넷 검색으로 문화재를 찾아나선다. 그런데 정작 포털이라는 다음의 안내에서 이런 과오를 저지르고 있다는 것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우리 문화재에 대해 평소 관심이 없어서인지. 아니면 담당자의 실수인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화성 동북포루 사진 위에 떡 하니 자막까지 쳐 놓은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이 되지 않는 행위이다. 하루 빨리 시정을 바란다. 창성사지를 떠나 엉뚱한 곳에 서 있는 보물도 안타까운데, 이렇게 엉뚱한 화성의 건물이 진각국사탑이라고 알려주고 있다는 것에 대해 그저 속이 아플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틀림없이 창성사진각국사대각원조탑비를 검색했다. 그러나 로드뷰는 화성의 동북포루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는 스카이뷰로 찾아보았다. A라는 글자로 그 자리를 소개하고 있는데. 동북포루 위에 떡하니 지점표시를 하고 있다. 동북포루와 진각국사탑비는 거리가 있는데도 말이다. 우리 문화재의 홀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그러나 포털 중 최고라는 다음에서 이런 실수를 한다는 것은, 우리 문화재에 대해 그 정도로 무관심하다는 이야기가 아닌지. 참으로 안타깝다. 조속한 시정을 바란다. 

검색지점을 알려주는 표시인 A는 동북포루 자막위에 올려져 있다, 정작 탑비의 위치는 붉은 원 안에 서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