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토)과 22일, 수원 ‘유천(柳川)’(=버드내, 수원천의 옛 이름)에서는 ‘제6회 수원천 튤립축제’가 열렸다. 수원천을 낀 4km 정도의 개울가에는 갖가지 색깔의 튤립들이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 날 밤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로 인해, 기대에 못 미치는 사람들이 찾았지만 그래도 축제는 성황리에 진행이 되었다.

 

수원시 권선구 수원천의 세류대교에서 세천교 구간에 조성된 튤립축제장은, 비가 오는 가운데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비바람이 세차게 불었지만, 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붙들어 놓을 수는 없었나 보다. 세류대교 옆에 마련한 메인행사장의 무대에서는, 사람들이 함께 박수와 함성을 지르며 즐기는 각종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아름다운 테마화단, 정말 일품이네

 

수원천의 튤립축제 구간에는 열린공연무대 및 19개의 체험부스가 마련되어 있다. 튤립을 소재로 한 화단은 모두 5개의 테마화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통원, 전통원, 춘화원, 춘풍원, 상상원으로 꾸며져 있다.

 

열린무대에서는 지역청소년들의 어울림마당, 튤립노래자랑 등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많은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체험부스에서는 버들피리 만들어 불기, 곤충체험 등이 있으며, 그 중 가장 인기를 끈 것은 경기리포트에서 운영한 표지사진 만들어주기였다.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어, 직접 표지모델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행사장을 찾았다는 김모씨(여, 48세. 권선구 세류동 거주)는

 

“비가 오는 날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었다는 것이 고맙다. 이곳 세류동에 사는 사람으로서 무척 자랑스럽다. 도심 한 복판을 흐르는 수원천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하다”

 

며 출력이 된 사진을 집에 가서 액자에 넣어 간직하겠다고 환한 웃음을 지었다.

 

 

물과 함께 즐기는 튤립축제

 

마침 이날 튤립축제는 수원천이 생태환경하천으로 복원이 된 것을 기념하는 축제로, 수원천의 여러 곳에서 함께 축제가 이루어졌다. 지동 남수문 일대에서 펼쳐진 능수벚꽃축제와 수원천 복원을 기념하는 수원천축제 등과 함께 어우러진 축제였다. 20~22일은 수원의 한 목판을 가로지르는 수원천이 온통 축제의 장으로 흥청거렸다.

 

마침 비가 내려 물이 불어 난 수원천은 물이 조금 탁해지기는 했지만, 오랜만에 흐르는 물소리가 정겹게 들릴 정도로 양이 불어났다. 수원천의 흐르는 물에는 꽃배가 뜨고, 어미 학이 새끼와 함께 물고기를 잡는가 하면, 아이들이 닭싸움을 즐기는 등이 뜨기도 했다. 그 아래쪽으로는 물속에 오색천을 늘인 솟대가 서 있고, 한편에선 바람개비가 부는 바람에 소리를 내며 돌아가고 있다.

 

 

 

많은 꽃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붙들어 놓아, 발길을 돌리지 못하게 하는 곳. 수원천의 튤립축제장은 그렇게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었다.

 

“튤립축제라고 하여서 그냥 꽃구경이나 하는 것인지 알았습니다. 새롭게 탈바꿈을 한 수원천을 따라 걸으면서 이렇게 다양한 것을 구경할 수 있어 즐겁습니다. 너무 호화롭지 않은 축제이기에 좋고, 걸으면서 많은 것을 즐길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앞으로 이 튤립축제는 꼭 전국적으로 유명한 축제가 될 것이란 생각입니다.”

 

주말을 맞아 가족과 함께 찾아왔다는 강모씨(남, 49세. 서울 은평구 거주)는 아이들과 함께 오랜만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옥에 티가 아쉬워

 

어느 곳을 가든지, 아무리 좋은 축제라도 옥에 티는 있는 법. 튤립축제는 이런 점만 보완한다면 그 어느 축제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튤립을 조성한 화단 위편에 있는 꽃들이 급하게 심은 표가 난다는 것이다. 일부 시들기도 하고 풀이 죽은 꽃들이 튤립의 아름다움을 오히려 반감시키고 있다.

 

관람객들은 체험부스의 동선의 거리가 너무 멀어, 행사장이 집약되지 못했다는 것도 지적을 한다. 행사장의 길이에 비해 체험부스의 양이 적다는 것이다. 어느 축제장이든 축제가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즐길 수 있는 동선의 길이가 짧아야 하는데, 앞으로 그런 점에도 유념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란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즐긴 수원천 튤립축제. 몇 가지의 문제점만 보완한다면, 전국 어느 축제보다도 아름다운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갯배를 타고 유천을 건너는 사람들의 표정이 한없이 행복해 보이는 것이, 화사하게 피어나는 튤립을 닮았다는 생각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