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 광주광역시에 있는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으로 향했다. 일찍 연락을 받고 날짜를 정한 터라, 미리 장애우들에게 ‘사랑 실은 스님짜장’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이다. 이날따라 꽤 많은 봉사자들이 참석을 하였다. 장애우들에게 봉사를 한다고 하면, 더 많은 봉사단이 참석을 하는 것이 선원사 봉사단의 특징이기도 하다.

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재활복지관이다. 복지관 여기저기를 돌아본다. 재활을 위해 땀을 흘리는 장애우들과, 곁에서 그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 모두 열심이다. 수영장이며 체육시설 등이 고루 갖춰진 곳이다. 화장실도 장애우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널찍하게 만들어 놓았다.


봄날처럼 표정이 밝은 장애우들

짐을 내리자마자 운천스님을 비롯한 봉사단원들의 손길이 바빠진다. 젊은 봉사자들도 열심히 반찬을 날라 테이블위에 올려놓는다. 11시 30분 정도가 되자 마음이 바쁜 사람들이 식당으로 먼저 찾아 왔다. 면을 뽑아 끓는 물에 집에 넣으면서, 이마에 흐르는 땀조차 닦을 여유가 없다. 날이 무더울 때는 불 옆에서 조리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점심시간이 되자 많은 사람들이 몰려온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 중 반수 이상이 휠체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이곳에는 많은 장애우들이 재활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270명분을 준비해 달라고 했지만, 혹 모른다며 그 이상을 준비를 했다. 먼저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부터 짜장면을 날라다 드리고 난 후, 병문안을 오신 분들과 재활을 돕는 분들이 줄을 선다.



그 줄이 도통 줄어들 줄을 모른다. 몸이 불편하지만 혼자 힘으로 짜장면을 힘겹게 드시는 분들도 있다. 그래도 연신 얼굴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

“힘들지 않으세요?”
“괜찮아요.”
“좀 도와달라고 하시죠.”
“아녜요. 혼자 할 수 있어요.”

힘이 든대도 불구하고 혼자서 젓가락질을 하시는 분. 그렇게 혼자 재활을 위한 노력을 하는 중이시다. 그런데도 그 얼굴 표정이 참으로 밝다. 그 분에게서 봄날 같은 미소를 본다. 사람이 사는 것이 별 것이 아니란 생각이 불현 듯 든다. 이분들이라고 몸이 아플 줄을 알았을까? 그저 살다보니 남들보다 조금 더 몸이 성치 않을 뿐이다. 그런데 그 마음은 한 없이 맑기만 하다. 그리고 그 표정은 우리가 미처 생각지도 못할 편안함이 있다.


“맛있어요. 또 한 번 해주세요.”

이구동성이란 말이 있다. 이분들이 그랬다. 어떤 분은 불편한 몸을 이끌고 세 번이나 배식구를 찾았다. 그동안 짜장면이 꽤 드시고 싶었든가 보다.

“그런데 스님짜장이라 그런가? 고기가 없네”
“예, 고기 대신 콩 고기를 넣었어요. 맛이 없으세요?”
“아닙니다. 맛이 담백한 것이 좋아요”

아픈 사람이 아픈 사람을 위할 줄 안다고 했던가? 혹 말 한 마디에 상처라도 받을까봐 말을 돌리시는 분을 보면서 참 아름답다는 생각이 든다. 외형적인 아름다움이 정말 아름다운 것일까? 이렇게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하나가,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닐까 생각한다. 모처럼 만난 아름다운 사람들. 그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