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한 번씩은 짜장스님으로 유명한 남원 선원사 주지스님인 운천스님과 함께 봉사를 하는 현장을 따라 다니기도 했다. 3년 전부터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면서 소외되고 불편한 이웃들을 위해 스님짜장을 만들어 봉사를 한 것이, 어느새 150여회에 7만 그릇을 넘었다고 하니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우리가 아는 상식으로는 스님이 할 수 있는 일은 절대 아니었다. 막말로 스님이 절에서 중생들을 위해 열심히 정진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것을 과감히 박차고 중생들 틈으로 파고든 것이다. 스님짜장을 들고. 흡사 운천스님이 스님짜장을 만드는 모습을 보면 전쟁에 나간 병사와 같다. 한 손에 커다란 주걱을 들고, 또 한 손에 국자를 들고 말이다.

 

  수원 이목동에 자리한 '바다의 별' 가족들이 스님짜장을 먹고 있다. 아래는 짜장을 볶는 운천스님

 

고향 수원을 위해 만든 스님짜장

 

짜장스님의 고향은 수원이다. 어려서부터 광교산과 팔달산을 헤집고, 수원천 물에 발을 담그고 살았다. 출가를 하고 난 뒤에는 고향이라는 것을 별로 깊게 생각지 않았다고 한다. 스님은 속세와의 인연을 끊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그러나 스님짜장을 들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급식공양을 베풀다가 보니, 자꾸만 고향이 눈에 밟혔다는 것이다.

 

굳이 내 고향을 멀리해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그래서 작정을 하고 고향을 위해 베풀자는 생각으로, 3일 간을 수원에서 스님짜장을 만들었다. 19일 수요일은 이목동에 있는 바다의 별에서, 110일 목요일은 서호노인복지관에서, 그리고 111일 금요일은 지동에 있는 한 골목에서 스님짜장을 만들었다.

 

 둘째날인 10일 서호노인복지관

 

피곤하지 않아요. 피곤하면 이렇게 할 수가 없죠. 제 생각엔 제가 좋아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곤하지 않은 것 같아요. 저는 사람들에게 늘 그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아이들도 제가 좋아하는 것을 가르치라고요. 하기 싫은 것 아무리 강요해도 이룰 수가 없거든요

 

그저 언제나 싱글벙글이다. 흡사 우리가 불교관련 달력 등에서 보는 동자승을 연상케 한다. 밀가루를 반죽하고, 한편에서 그것을 눌러 잘 반죽이 되게 하고, 그러다가 보면 어느새 커다란 솥에 짜장을 볶고 있다. 그것이 끝나면 면을 뽑아내고 뜨거운 물에 삶아내고, 그렇게 바쁘게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몸에 밴 듯하다. 혼자 그 많은 일을 해낸다.

 

  세째날인 11일 지동골목길이 때 아닌 조리실로 변했다. 아래는 짜장을 볶고 있는 신동호 MBC 아나운서

 

짜장스님, 방송 타셨네.”

 

111일 금요일 오전 9. 지동에 있는 동문경로당 앞 골목이 시끌벅적하다. 이날 지동 5개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해 짜장스님이 이곳을 찾았다. 아침이라 그런지 날이 쌀쌀한데도,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모였다. 지동이라는 마을은 참으로 이해가 가질 않는다. 그저 무슨 일이라도 있으면, 어느새 많은 사람들이 손을 걷고 나서기 때문이다.

 

이날 짜장스님을 돕기 위해 지동 기동순찰대 대원들이 합류를 했다. 추운 골목길이 금방 사람들도 만원이 되었다. 가스버너에 불을 붙이는 사람. 물을 길어다가 통에 붓는 사람. 골목길이 추울까봐 열풍기까지 동원하는 사람. 어르신들이 짜장을 드실 때 혹여 싱거울세라 김치와 단무지를 테이블에 올려놓는 사람. 모두가 잘 훈련된 병사들처럼 움직인다.

 

짜장급식을 하고 있는 윤건모 팔달구청장(좌)와 박찬복 지동장(우)  

 

갑자기 방송 카메라 두 대가 골목에 나타났다. MBC 간판 아나운서인 신동호 아나운서국 부장이 이곳을 취재하기 위해 카메라를 대동하고 나타난 것이다. 함께 스님짜장을 만들면서 밀가루 반죽도 하고, 짜장도 볶고 배식도 한다. 사람들도 덩달아 신이 났다. 거기다가 골목길 스님짜장 잔치가 벌어졌다고 하니, 염태영 수원시장, 윤건모 팔달구청장, 박찬복 지동장 등이 이곳에 합류했다.

 

지동 골목은 언제나 봄날

 

동문경로당 아래 위층이 짜장을 드시러 오신 어르신들도 꽉 찼다. 윤건모 팔달구청장과 박찬복 지동장도 지동에서는 피해갈 수 없다. 쟁반에 짜장그릇을 담아 연신 어르신들께 날라다가 드린다. 찬바람이 불고 지나가면 을씨년스럽기 짝이 없던 골목길이, 짜장스님으로 인해 봄날이 미리 온 듯한 모습이다.

 

스님짜장 정말로 맛있어요. 날마다 와서 해주면 정말 고맙겠구먼.”

 

염태영 수원시장도 이곳을 찾아 마을 어르신들과 짜장 한 그릇을.... 

 

두 그릇이나 드셨다고 하는 어르신의 말씀이다. 짜장 한 그릇이 주는 행복. 지동 사람들은 그 고마움을 알기 때문인가? 준비한 음식이 조금 남았는데, 그 하나까지 모두 나누어 갖는다. 텅 빈 짜장 통을 차에 싣던 운천스님.

 

누가 이 마을을 낙후되었다고 이야기를 하나요. 마음이 부자인 이 분들이 정말 부자인 것이죠. 조금 비좁고, 조금 부족하고, 조금 남들보다 돈이 없다고 낙후란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마을 분들을 보세요. 정말 마음이 부자입니다. 참 부자는 이런 분들이죠. 작은 것 하나를 나눌 줄 아는 이분들이야 말로, 제가 다닌 많은 곳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부자들입니다

 

() 이날 녹화된 내용은 120() 오후 8시 뉴스편에 방송이 됩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