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 수원 2013’ 사업은 올 9월 한 달 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서 수원시, 이클레이(ICLEI), 유엔해비타트(UN-HABITAT)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제사업으로, 30년 뒤 화석연료가 고갈된 상황의 미래생태교통 도시를 재현하여 교통부분의 새로운 대안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범지역인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의 주민들이 한 달간 차 없이 친환경, 무동력 이동수단과 대중교통으로 생활을 해 보는 세계 최초의 미래 생태 교통도시 체험 프로젝트이다. 먼저 사업을 위하여 차량위주로 되어있던 도로를 사람중심의 보행하기 좋은 도로를 만들기 위하여 화서문로와 신풍로를 특화 거리로 조성하고, 골목길 및 옛길을 정비하였다.

 

또한,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쌈지 공원도 조성 중에 있는데, 모든 공정은 3월에 착공을 하여 8월 중순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기 위하여 정상 공정으로 진행 중에 있다. 현재 전체 공정은 96% 정도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개막식 및 ICLEI 생태교통 세계총회 등 공식 행사 준비와 외국인 초청 등 본행사 준비가 한창 진행 중이다.

 

 

런닝맨과 생태교통

 

런닝맨은 말 그대로 달리는 사람들이다. 쉬지 않고 달리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런닝맨이야 말로 ‘생태교통 수원2013’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런닝맨이 생태교통의 시범지역인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서 과연 어떠한 일을 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에게 무엇을 보여 들 것인가를 먼저 생각지 않을 수가 없다.

 

런닝맨의 출연자들이 생태교통 지역에 와서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달릴 수 있는 도구, 그리고 주변의 광경과 마을의 모습, 함께 달릴 수 있는 사람들, 어떤 것들이 기다리고 있을까?

 

생태교통은 달릴 수 있는 곳이다.

 

런닝맨은 ‘달리는 사람들’이다. 생태교통은 바로 차량중심의 도로를 ‘인간중심’으로 바꾸는데 있다. 그동안 주변 정리작업을 거쳐 아름다운 길과 골목, 쌈지공원(전 사진) 등을 정비하고, 화성의 북문인 장안문사부터 남문인 팔달문까지 도로변의 간판 등을 정비해, 대한민국의 어떤 거리보다도 아름다운 거리를 만들었다.

 

또한, 세계문화유산이자 사적 제3호인 화성을 끼고 조성한 생태교통 시범지역이기 때문에, 어느 곳보다도 다양한 영상들을 보여줄 수 있다. 화성과 행궁, 그리고 아름답게 변한 생태교통 시범지역에서 달리는 런닝맨들. 생각만 해도 좋지 않은가?

 

또한 생태교통에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동력 전기자동차 등 탈거리가 30종에 이르고 있다. 이 많은 탈거리 중에서 런닝맨들이 한 가지씩 타고 생태교통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미션을 수행한다고 하면, 이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방송이 지향하고 있는 온난화 현상, 도시가스 등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는데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된다. 방송이 할 일을 한다는 인식을 시청자들에게 심어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어디서 무슨 미션수행을 하지?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리는 행궁동 일원에는 ‘쌈지공원’이 5곳이 조성되어 있다. 이 쌈지공원을 생태교통의 탈 것을 이용해 찾아간 출연자들이, 그곳에서 내는 미션수행이나 문제 등을 맞출 수가 있도록 한다.

 

또한 무수히 많은 골목길에는 작은 화단 등이 마련되어 있거나, 새롭게 조형을 한 간판 등이 있다. 이 간판 중에서 제작진이 미리 촬영을 해 놓은 간판을 찾아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게임도 재미를 더해 줄 것으로 보인다. 비록 넓지 않은 생태교통 시범지역이긴 하지만, 그 안에 무수히 많은 간판과 골목 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범지역 요소마다 숨겨놓은 탈거리를 찾아내, 그것으로 이동을 해서 미션을 받으러가는 게임을 하는 것도 재미있다. 시범지역 안에는 숨겨진 전기차 등이 많기 때문이다.

 

 

왜 런닝맨이 생태교통에서 달려야 할까?

 

자동차가 없는 거리, 전선이 지중화 작업을 마친 거리, 그리고 아름답게 포장이 된 도로와 골목길. 런닝맨의 프로그램 특성상 이런 곳을 빠트린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또한 이곳에는 9월 1일 개막식 때 세계 많은 나라의 지자체들과 이클레이, 유엔의 환경 담당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들 모두가 차에게 빼앗겼던 도로를 다시 찾고, 그동안 차 중심의 도로가 아닌 사람중심의 도로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골목마다 아름답게 치장을 한 작은 쌈지공원과 화단들이 있기 때문이다.

 

세계문화유산인 화성과 30여 종애 아르는 운송수단, 그리고 잘 꾸며진 마을. 이보다 좋은 장소는 없을 것이란 의견이다. 달리는 런닝맨들이 이곳을 찾아 마음껏 달리는 모습을 전국의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고자 함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