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답사를 하면서 가장 힘들게 만나는 것은 역시 마애불이다. 마애불은 그 특성상 낮은 지역보다는 산 정상 부근의 암벽에 많이 조성을 하기 때문이다. 마애불은 나에게는 특별한 문화재이기도 하다. 언제가 될지는 몰라도, 마애불을 따로 한 권의 책으로 엮고 싶은 것이 내 바람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산10-1번지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4호인 ‘삼막사마애삼존불(三幕寺磨崖三尊佛)’이 소재한다. 조선조에 조성한 것으로 알려진 이 마애삼본불은 삼막사의 칠성각 내에 봉안되어 있다. 마애불은 암벽을 얕게 파고 조성하여, 칠성각이 전실 역할을 하고 있다.

 

 

걸으면 지쳐버릴 듯 높은 마애불

 

지금은 삼막사까지 차로 올라갈 수가 있다. 물론 절집의 관계자들이 아니고는, 쉽게 그 길을 차를 몰아 갈 수가 없다. 아래 주차장에 차를 대고 걸으면 한 시간 30분 정도가 소요가 된다. 30도를 웃도는 더운 날 이곳을 걸어 올라가다가 보면 지칠대로 지친다. 땀이 흐르는 정도가 아니라 그저 얼굴 전체에서 샘이라도 솟는 듯하다.

 

그렇게 산 정상부근에 있는 마애삼존불이다. 삼막사 대웅전에서 이 마애불까지는 그리 멀지 않은 거리이다. 지금은 계단으로 길을 잘 만들어 놓아 오르기가 수월하다. 삼막사 남녀근석을 앞에 두고 바위에 붙여 조성을 한 칠성각. 전각의 앞에 걸린 현판에는 ‘칠보전’이라고 적고 있다. 그 안에 마애삼존불이 바위에 부조로 조각이 되어있다.

 

 

 

온화한 미소를 띠고 있는 본존불

 

이 마애삼존불은 조선조 영조 39년인 1763년에 조성이 되었다. 삼존불을 모신 칠성각이 영조 40년인 1764년에 세워진 것으로 볼 때, 이 본존불은 칠성각의 주존인 치성광여래로 볼 수 있다. 삼존불은 중앙의 본존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협시보살을 거느린 삼존불로 모두 연화좌 위에 앉아 있다.

 

 

얼굴에 잔잔한 미소를 띠고 있는 본존불은 소발의 머리에 작은 육계가 있고, 전면에는 계주가 표현되었다. 그 은은한 얼굴에 미소가 후덕하게 보인다. 이런 상은 마애불 중에서도 그리 흔치가 않아, 이 마애불을 조성한 장인이 기능적으로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사각형에 가까운 상호에는 눈두덩이 부푼 눈과 보수한 삼각형의 짧은 코, 작은 입 등이 묘사되었다. 어깨에 닿는 긴 두 귀와 얼굴에 연이어 어깨가 시작되어서 목은 달리 표현되지 않았다. 법의는 통견으로 가슴에는 내의의 매듭이 표현되어 있다. 불신의 전면에는 두꺼운 옷주름이 표현되었는데, 양 손은 복부에 모아 여의주를 들고 있다.

 

좌우의 협시보살은 일광, 월광보살

 

보존불의 좌우의 보살상 역시 머리에 쓴 삼산관과 가슴에 모은 수인을 제외하면, 본존불과 같은 형상을 보이고 있다. 이 마애불은 전체적인 모습을 볼 때, 얼굴과 당당한 어깨 등 상체의 표현에 치중한 느낌을 주고 있다. 이렇게 마애삼존불로 치성광여래가 남아있는 것은 매우 희귀한 예이다.

 

 

6월 16일, 오랜 가뭄으로 인해 대지는 더욱 뜨거웠다. 한 낮의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산길을 걸어 만난 삼막사 마애삼존불. 처음 만난 것은 아니라고 해도, 볼 때마다 새로운 것들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