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에 다양한 문양과 아름다움을 조형해내는 가죽공예. 값비싼 공예품이기에 일반인은 소유하기조차 힘들다. 하지만 그것은 일반적인 견해일 뿐이다. 알고 보면 남들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으며,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서는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이제 가죽을 손에 잡은 지 12, 김혜영(, 46) 작가는 가죽에 붙어 하루를 보낸다.

 

가죽을 만진 지는 한 12년 정도 되었나 봐요. 하지만 이렇게 제가 직접 공예품을 만들기 시작한 지는 한 7~8년 정도 되었어요.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을 했는데 이제는 본업이 되어버린 것이죠.”

 

14일 오후에 만난 가죽공예 김혜영 작가의 공방에는 가죽으로 만든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그저 보기만 해도 고급스러워 보인다. 김혜영 작가는 가죽공예를 하기 전에 많은 작업을 해왔다. 비즈공예, 점핑클레이, 폴리머클레이, 리본자수, 퀼트와 펠트, 석회공예 등이다. 이 모든 공예에 대한 자격증을 갖고 있다고 한다.

 

 

수강료가 비싼 가죽공예

 

처음에는 그저 취미생활로 시작한 가죽공예예요. 그런데 가죽공예는 수강료가 상당히 비싼 편이죠. 자격증을 따기 위해 제대로 배우려면 4달에 280만원이나 들어요. 소품위주로 배운다고 해도 3달에 180만원이니 한 달에 60만원 꼴이죠. 아마도 가죽공예를 하려면 소 한 마리를 사야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가죽공예를 하기 위해서는 가죽을 평당 얼마라고 가격을 매기고 있지만, 손 한 마리를 사야한다고 한다. 소 한 마리의 가죽을 다 사야한다는 것이다. 소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잘라진다는 것.

 

가죽공예를 하기 위해서는 도구만 해도 상당하다. 가죽에 염색을 하고, 각종 조각을 하기도 한다. 거기다가 일일이 필요에 따라 바늘구멍을 내야하고 한 땀 한 땀 바느질을 해야 한다. 공정작업이 어렵다보니 시간도 상당히 걸린다고 한다. 작은 작품 하나를 만들어도 일주일, 대작 같으면 한 달 이상 걸리기도 한다는 것이다.

 

 

가죽공예는 100% 수공예로 제작을 하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저는 병점 풀잎문화센터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배우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그저 제가 작업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입은 보장이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을 강의를 하고 있어요.”

 

아직은 더 공부를 하고 싶어

 

가죽공예는 두 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한다. 소가죽에 다양한 문양과 염색 등을 하는 카빈이 있고, 일반적으로 무늬 등이 포함되어 나오는 가죽을 그대로 사용하는 공예로 구분이 된다는 것이다. 김혜영 작가는 카빈은 자격증을 갖고 있으며, 기공가죽은 수료를 했다고 한다. 종류가 다른 공예는 자격증조차 따로 따야 한다는 것이다.

 

 

가끔 손님들이 찾아와 가격을 묻고는 하지만 아직 팔지는 않았어요. 제가 손지갑 같은 작품을 가격을 부르니 그것의 세 배는 받아야 된다고 주변에서 말씀들을 하세요. 아무래도 가죽공예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만큼 많은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도 높을 수밖에 없죠. 그래서 작품을 판매를 하기보다는 강습을 통해 직접 작품을 만들기를 권유하고 있어요.”

 

공을 들여 만든 작품으로 전시회를 할 의향이 없느냐고 물었더니, ‘아직은 멀었다라고 하면서 더 배운 다음에 생각을 해보겠다고 한다. 비록 사람들을 가르치고는 있지만, 남들이 모두 인정을 할 때에 하겠다는 것이다. 하루 종일 가죽에 매달려서 작품을 만들고 있는 김혜영 작가. 언젠가는 전시회를 그 날을 기대를 하며 기다리는 것도 좋을 듯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