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 부산 구서전쳘역으로 갑니다. 구서전철역 옆에는 임시로 무료급식소를 개설한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부산 혜일암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맡아하는 무료급식에는 1,000여명의 어르신들이 잠심에 식사를 하러 모여드십니다. 그 분들에게 별미라고 하는 스님짜장을 대접해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그 중에는 먹고살기 괜찮은데 그냥 오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벌써 몇 번째 그곳을 찾아본 느낌은 다릅니다. 이곳에 모이시는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독거노인들이시거나 노부부가 함께 생활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자녀들이 잘 모시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이곳에 찾아온다는 것 자체가 자녀들 때문이라도 망설여질 것이란 생각입니다.


날이 추워지는데. 이렇게 추운 곳에서

오늘 서울시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보궐 선거가 있습니다. 부산구서전쳘역을 다녀와 날이 쌀쌀해진 덕분에 조금 나아가던 감기가 다시 걸린 듯합니다. 그런데 방소을 보다가 그만 조소를 하고 말았습니다. 복지 어지간히 떠들어 대시는 분들. 과연 이 나라에 올바른 복지가 있기는 한지 의심스럽습니다. 말로만 더들어대는 복지. 한 두번 그런 말에 속은 것이 아닙니다. 막상 되고나면 나몰라라 하는 사람들. 참 너무나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봉사를 하는 분들입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 이곳에 와서 일을 돕고 계십니다. 이런 분들이 정말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분들입니다.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말입니다. 

날이 점점 추워집니다. 그래도 지금까지는 노천이라고 해도 견딜만 했는데, 올 겨울에는 지난 해보다 더욱 추워질 것이라고 하네요. 걱정입니다. 날이 추우면 이 바람막이도 없는 곳에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하다못해 가건물이라도 바람벽을 막으면 하는데, 그도 어려운 모양입니다.


진수성찬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음식에는 정말 소중한 사랑이 깃들어 있습니다. 아마 그 어던 음식보다도 값지다고 할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인원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관계자의 말로는 날이 추워지면 더 많아진다고 하는데, 어르신들이 이 겨울을 잘 지내실 수 있는지 걱정입니다. 그저 원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바람을 막을 수 있는 시설이라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다 못해 화톳불이라도 지필 수 있도록요.


안에는 이미 꽉 차 자리가 없습니다. 그 뒤로 늘어선 줄은 길게 이어집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복지인지 묻고 싶습니다.

봉사라는 것. 남들이 볼 때는 참 아름다운 것이라고 할 테죠. 그런데 봉사는 해보셨나요? 정말 마음 하나만으로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봉사라는 것을 한다는 것은 희생입니다. 희생이 없이는 봉사도 이루워질 수가 없죠. 어르신들이 이 겨을을 어떻게 나실 것인지. 걱정스럽습니다.


혜일암 주지 스님이 일일이 어르신들을 챙기고 계십니다. 연세가 드신 어르신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 노래를 부르며 즐겁게 해 주시고 계십니다. 봉사는 이런 희생이 따라야 하는 것이죠.

추워지는 날 만큼이나 겨울을 나실 어르신들이 걱정스럽습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