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욕심이 많은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자신만을 위하는 사람들. 그것이 무엇이 되었던지 이상하게 집착을 하고, 무조건 자신이 먼저라야 한다는 사고를 가진 사람들. 한 마디로 피곤한 사람들이죠. 남을 위해 나눌 줄 모르는 이런 사람들이 많은 세상은, 정말 팍팍한 세상일 듯합니다.

 

서로 마을을 나누고,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나눌 줄 아는 사람들이 사는 세상. 아마도 그런 세상이 가장 아름다운 세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끔은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담소를 하며 한 잔 기울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란 생각입니다.

 

 

장마가 들기 전 오른 산행(山行)

 

6월 중순부터 장마가 든다고 합니다. 장마가 들기 전 산행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15일(토), 1박 2일로 산행을 하기로 생각하고 길을 나섰습니다. 이번 산행에서 산삼 몇 뿌리라도 건진다면, 꼭 마음을 먹고 주어야할 사람들이 있어서입니다. 가끔은 이렇게 캔 산삼으로 주변에 몸이 편치 않은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는 했지만, 정작 마음을 먹고 주어야 할 사람들에게는 제대로 마음을 전해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산행은 마침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에 소재한 정수암 주지이신 진관스님이 함께 동행을 하기위해 밤길을 달려 오셨습니다. 만나자마자 인사를 하고 스님은 가방에서 망에 든 풀 같은 것을 내어주십니다.

 

“이것 금강산에서 채취한 산죽 말린 것입니다. 고혈압과 위장병, 당뇨 등에는 최고로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직접 채취해 그늘에서 말린 것입니다. 유리그릇이나 질그릇 등에 넣고 끓여서 냉장고에 넣고 마시세요. 건강에 참 좋다고 하네요.”

 

그것이 돈으로 가치를 환산할 수는 없습니다. 그저 그 마음 하나만으로도 이미 감동입니다. 이렇게 가진 것은 많지 않지만, 서로 나누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모인 곳. 요즈음 사람들이 좋아하는 ‘힐링’이라는 것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곳이죠.

 

 

나눌 줄 아는 사람들이 모인 곳

 

15일 늦게 도착한 스님과 이야기를 하느라, 16일(일) 아침을 좀 늦게 먹고 난 후, 잠시 산수유나무 그늘에 앉아 쉬고 있자니, 누군가 ‘형’하고 부릅니다. 여주에서 정원수 등을 가꾸는 동생입니다. 서울서 살다가 여주로 내려 온 이 동생도 남에게 주는 것을 엄청 좋아하는 친구입니다.

 

평소 잘 아는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이 애써 가꾼 나무들을 갖다가 심어주고, 주변을 아름답게 꾸미고는 합니다. 평소 잘 가는 아우네 집에 있는 블루베리 나무와 해당화 등도 모두 이 아우가 갖다 심어 놓은 것입니다.

 

“형, 오늘은 브로콜리 좀 캐 와야겠어요. 아는 동생이 재배를 했는데 제대로 자라지가 않아 상품가치가 안된데요. 밭을 갈아 업는다고 하는데, 몸에 좋은 것이니 가서 좀 캐오려고요.”

 

그렇게 동생들은 브로콜리 밭으로 가고, 스님과 함께 산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30도를 웃도는 날의 숲속으로 들어가니, 흐르는 땀을 주체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묵묵히 산을 오를 뿐입니다. 계속 산을 오르다가 보니, 산삼 몇 뿌리가 보입니다. 조심스레 주변 흙을 파내고 잔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정성스레 채취를 합니다.

 

그렇게 산행을 마치고 돌아오니, 벌써 차에 가득 실어 온 브로콜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것을 정성스럽게 다듬어서 한 봉지를 내어줍니다.

 

“오라버니는 이것 한꺼번에 다 드실 수가 없으니 드실만한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쳐서 냉동실에 보관하셨다가, 드실 때 꺼내 드세요.”

 

그림을 그리는 장화백도 정성스럽게 손질을 한 브로콜리를 한 봉지 내어줍니다. 이 집은 빈 손으로 오면, 집으로 돌아올 때는 항상 양손에 짐이 하나 가득입니다.

 

“형, 다음에 오실 때에는 오시기 전에 미리 전화를 해주세요. 냇가에 팔뚝만한 고기들이 있는데, 그것을 미리 잡아서 탕 거리를 준비해 놓을게요.”

 

 

이런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입니다. 풍족하지는 않아도 나누는 마음이 풍족한 곳. 주말이면 세상 모든 일을 다 젖혀놓고 달려갈 곳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곳에는 나눌 줄 아는 사람들이 모여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 이런 곳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을 듯합니다. 캐온 산삼 몇 뿌리를 손질을 잘 해 보관을 합니다.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저도 나누려고요.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