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은 만개한 후 피어있는 기간이 불과 3~5일 정도이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벚꽃의 아름다움에 취하게 된다. 수원 팔달산의 벚꽃도 이제는 그 명을 다해 꽃잎을 떨어트려, 벚나무 밑이 온통 하얗다. 팔달산뿐이 아니다. 광교산의 벚꽃도, 광교저수지 목책 길의 벚꽃도, 농촌진흥청의 벚꽃도 이제는 그 명을 다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꽃을 좋아한다. 그 꽃을 이용해 봄이 되어 산과 들에 진달래가 피는 계절이면, 화류놀이와 화전을 즐기고는 했다. 그만큼 꽃을 이용한 음식들도 상당히 많아졌다. 꽃을 이용한 음식을 접하다가 보면, 사람의 마음도 함께 행복해진다고 한다. 유채꽃이나 제비꽃을 이용한 샐러드나, 장미, 카네이션, 민들레, 데이지 등도 요리에 이용한다.

 

 

꽃구경 멀리가야 해?

 

우리나라의 꽃구경을 할 수 있는 명소는 여기저기 상당히 많은 곳이 있다. 제주도의 유채꽃을 비롯해, 벚꽃이 만개할 때면, 진해, 경주 보문단지, 전주군산의 100리 벚꽃 길, 제천 청풍호반, 강릉 경포대, 공주 계룡산, 부안 내소사 벚꽃터널, 영암 월출산 도갑사, 완주 송광사, 정읍 내장로, 진안 마이산, 사천 선진리 성, 하동 화개장터, 제주 왕벚꽃 등이 유명하다.

 

이렇게 벚꽃이 필 계절이 죄면, 사람들은 꽃이 아름다운 곳을 찾아 길을 나선다. 봄을 만끽하려는 상춘객들은 이곳저곳 벚꽃이 아름다운 곳을 찾아간다. 대개는 벚꽃이 아름다운 곳은, 봄 축제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도 함께 해결할 수가 있다. 꽃구경을 하기 위해 먼길도 마다않고 달려가는 사람들이 그렇게 봄을 즐긴다, 하지만, 꼭 그래야만 할까?

 

 

화성이 꽃으로 옷을 입는다.

 

화성은 그 자체만으로도 자연을 닮은 성곽이다. 화성이 우리나라의 많은 성 중에서 단연 으뜸이라 하는 것은, 그 성이 자연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화성을 바라보면서 늘 감탄하고는 한다. ‘자연을 벗어나지 않은 축조물이면서, 자연과 가장 잘 조화를 이룬 축조물이라는 것이다.

 

그 화성은 계절에 따라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 사계절 화성을 돌아보다가 보면, 철따라 달라지는 광경을 볼 수가 있다. 생명이 없는 돌로 쌓은 성곽이지만, 화성은 늘 온기가 있는 자연으로 느껴진다. 그만큼 화성이라는 존재는 우리에게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언제부터인가? 내가 화성예찬론자가 된 것도 그러한 이유이다.

 

 

늘 일 년에 몇 번이고 돌아보는 화성. 계절에 따라 전혀 딴 곳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바로 화성 주변으로 아름답게 피어나는 영산홍 때문이다. 흔히 진달래나 철쭉과 같은 원예품종 중 붉은 꽃들을 이르는 영산홍은, 일본에서 들여와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같은 속의 식물을 총칭한다. 꽃의 색은 붉은 계통이 대부분이지만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고, 꽃잎의 모양도 겹잎인 것, 길게 갈라진 것, 쭈글쭈글한 것 등 아주 다양하다.

 

꽃과 어우러진 화성은 절경

 

봄이 되면 사진작가들이 화성으로 몰려온다. 그것은 화성의 주변에 심어놓은 영산홍이 아름답게 꽃을 피우기 때문이다. 화성의 주변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있는 영산홍이 만개하면, 화성은 그야말로 꽃으로 옷을 입은 듯하다. 벌써부터 마음 급한 사진작가들은 화성 주변을 돌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화성의 주변에 심어놓은 영산홍이 다음부에는 만개할 듯하다. 426() 오후에 돌아본 화성의 주변에는 영산홍의 꽃이 개화를 하기 시작했다. 다음 주에는 물 한 병 들고 화성을 돌아보아야겠다. 아름다운 영산홍과 화성의 모습을 담아내야겠다. 늘 화성을 돌아보지만 그 모습 또한 장관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