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이제는 정말 우리의 문화재가 무엇인지? 혹은 문화재의 가치는 무엇인지를, 대한민국 모든 국민을 상대로 학습을 시켜야만 할 것 같다. 이제는 하다하다 국보 1호인 남대문을 방화를 하더니, 이번에는 국보 제67호인 구례 화엄사(주지 종삼수님)의 각황전을 불태우려고 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화엄사는 임진왜란 때 완전히 불타버린 것을 인조 때 다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의 국보 제67호 각황전 터에는 3층의 장륙전이 있었고, 사방의 벽에 화엄경이 새겨져 있었다고 한다. 임진왜란 때 파괴된 것을 조선 숙종 28년인 1702년에, 이층으로 건물을 다시 지었으며 ‘각황전’이란 전각의 명칭을 숙종이 지어 현판을 내린 것이라고 한다.

 

 

 

국보 각황전에 불을 놓다니, 이건 또 무슨 짓

 

각황전 앞에 서면 사람이 압도당한다. 신라시대에 쌓은 것으로 보이는 장대석의 기단석 위에 정면 7칸, 측면 5칸 규모로 지은 2층 전각이다. 팔작지붕으로 지어진 각황전은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짠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계 양식이로 매우 화려한 느낌을 준다. 건물 안쪽은 위 아래층이 트인 통층으로 되어있으며, 세분의 여래불과 네 분의 보살상을 모시고 있다.

 

밖에서 보면 이층인 전각으로 꾸며졌으나, 안을 보면 단층이다. 워낙 전각의 규모가 크다보니 중간에 기둥을 세워 받쳐놓았다. 그 안의 공포의 장식 등이 화려하다. 각황전 안을 들여다보면서 그 거대함에 입을 다물지 못한다. 그 각황전을 어떤 미친 인간이 방화를 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CCTV에 범인의 행동 등 찍혀

 

화엄사 담당자의 말에 따르면 10월 5일(금) 새벽 2시 30분 경에 건장한 등산복 차림을 한 괴한이 각황전 뒤편 문에 신나 등을 뿌리고 신문지에 불을 붙여 방화를 시도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각황전 주변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밝혀졌는데, 현재 관계당국에서는 이 괴한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

 

다행히 크게 불이 번지지 않은 것은 각황전은 방염방재 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도대체 이 소중한 국보에 방화를 하려고 한 자는 누구일까? 아직은 그 정체를 정확하게 파악을 할 수 없지만, 지난번의 동화사 산신탱화 낙서사건 등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이러한 일련이 사건들을 보면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이다.

 

이 정부 들어서 이렇게 사찰의 불법 난입과, 무분별한 문화재 훼손이 극에 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제는 국회에서 문화재보호법에 대해 더 강한 법안을 만들어야 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다. 내 개인적인 견해로는 국보나 보물 등을 훼손하는 자들은 영원히 사회에서 격리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