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상품 준비됐지만 2% 부족해

 

경기도우수시장박람회는 매년 경기도지역을 순회하면서 열리는 전통시장박람회로 경기도의 먹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통해 우수시장을 홍보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리는 박람회이다. 경기도 우수시장박람회에는 홍보관, 전시관, 먹거리장터 등을 마련해 박람회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이 좋은 식자재와 다양한 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으며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박람회이다.

 

경기도 상인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2017 경기도 우수시장박람회는 경기도내 전통시장들이 각종 특산물 등을 마련해 참가했으며 경기도만이 아닌 전국 각처의 좋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1310시부터 개장을 했다. 개장식은 13일 오후 6시에 행궁 광장에 마련된 우수시장박람회 홍보구조물 앞에서 열렸다.

 

우수시장박람회에는 전국 각 지역의 특산품 등을 들고 참가한 많은 시장들의 먹거리와 특산품 등을 만날 수 있으며 특히 강원도에서는 많은 지역의 특산품을 소개하면서 열띤 판매전략을 세워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광장 입구 우측부스에 나란히 자리하면서 공동 판매전략을 세우는 등 타 지역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해할 수 없는 부스 배정에 홍보물도 없어

 

13일과 14일 이틀 동안 행궁광장을 찾았다.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에는 수원남문시장의 특성화사업단의 부스와 영동시장 청년몰, 그리고 각 시장 상인회 등이 참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곳 박람회장을 찾아 온 시민들의 이해할 수 없다는 말로 박람회를 평가하고 있다. 전국의 많은 시장들이 참가한 우수시장 박람회인데 도대체 어떻게 운영부스를 배정한 것인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는 것이다.

 

저는 추첨을 해서 부스를 배정받았는지 알았어요. 강원도 전 지역은 한곳에 나란히 부스를 설치하고 있는데 수원의 경우 여기저기 시장들이 분산되어 배정되어서 시장을 찾기가 힘들어요. 더구나 동선을 쉽게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어떻게 부스배정을 한 것인지 이해가 가질 않고요

 

영화동에 거주한다는 조아무개(, 44)씨는 좋은 물건을 값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말에 찾아왔는데 수원시 전통시장의 경우 이곳저곳에 분산되어 시장부스가 마련되어 있어 찾기가 어렵다면서 부스 배정을 어떻게 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털어놓는다. 조아무개씨는 행사는 경기도우수시장박람회인데 흡사 강원도 특산품 홍보시장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다.

 

13일 오전 이곳 박람회장 운영본부 부스를 찾아 홍보물을 받아보려고 했지만 홍보물이 없다세워놓은 안내구조물에 각 점포 배치 등 내용이 다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답변을 들었다. 명색이 경기도 우수시장박람회인데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했다는 점이 곳곳에서 들어나기도 했다.

 

 

행사위주보다 박람회 내용에 더 충실해야

 

경기도 우수시장 박람회는 전통시장 우수 사례 전파 및 이용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자 경기도와 수원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전국 시장상인 연합회 경기지회가 주관한 박람회이다. 15일까지 화성행궁 광장에서 '나눔, 화합, 소통'을 테마로 경기지역 전통시장이 한 자리에 모여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을 선보이는 행사이다.

 

개막식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경기도가 최근 공격적인 전통시장 육성정책을 펼친 결과,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다.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창업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개막행사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김호겸 경기도의회 부의장, 남경순 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 박동현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영신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진관 수원시의회 의장, 봉필규 경기도 상인연합회장, 최극렬 수원시상인연합회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 우수시장박람회가 그 규모만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아직 박람회가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여부야 시간이 지나 보이야 알 수 있겠지만 박람회장을 찾아 온 사람들의 주문은 규모가 큰 행사이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부스의 배치나 상품의 선정문제 등 앞으로 더 준비에 좀 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평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