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의 남한산성에서 정동으로 길을 잡으면 그 끝은 어디일까? 그 종착지는 바로 추암해수욕장이다. 추암해수욕장은 강원도 동해시 북평동에 있다. 그리고 이 추암해수욕장의 한편에는 해암정이라는 평범한 암자가 자리하고 있다.

 

해암정은 뒤로 동해바다가 넘실거린다. 그러나 그 동해의 넘실거리는 파도는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어 오히려 한가함을 느끼게 만든다.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이 되어있는 해암정은, 공민왕 10년인 1361년에 처음으로 지어졌으니 벌써 역사가 650년에 이른다.

 

 

후학을 가르치기 위해 지은 정자

 

해암정은 삼척 심씨의 시조인 심동로가 벼슬을 버리고 이곳에 내려와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정자이다. 심동로는 이곳에서 시를 짓고 후학들을 키우기 위해 이 정자를 지었다. 그 후 몇 번 중건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는 역사가 깊은 정자다.

 

해암정은 평범한 정자다. 정면 세 칸 측면 두 칸의 크지 않은 모습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한편은 방을 두었으며 또 다른 반은 마루를 깔았다. 마루 뒤편에는 동해 파도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나무문을 내었다.

 

 

 

아마도 해암정의 뒤편을 돌아보지 않았다면, 이 해암정이야말로 가장 평범한 곳에 자리한 평범한 정자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 뒤편을 돌아보면서 해암정과 뒤편 동해안의 모습에 깜짝놀란다. 한 마디로 반전의 극치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자 주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심동로는 이 해암정을 후학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지었다. 해암정을 둘러보면 심동로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뒤에 솟아 난 기암괴석을 넘지 않는 소탈한 정자다. 그 안에는 심동로의 겸손이 배어 있다. 옛 조상님들은 이렇게 자연을 넘지 않았다. 스스로 자연의 일부분임을 깨닫고, 후대들에게 알려주고자 했다.

 

 

 

해암정을 비켜서 우측으로 오르면 그 유명한 추암이 있다. 흔히 촛대바위라고 하는 추암은 그 모양새가 특이해 절경으로 꼽힌다. 촛대바위는 매년 수만 명이 찾아드는 명소다. 1월 1일에는 일출을 보기 위해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곳에는 산책로를 비롯해 전망대 등이 있다. 요즈음에는 이 추암이 분열이 되고 있다고 하여 보존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추암해수욕장과 촛대바위 그리고 해암정. 이렇게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곳은 흔치가 않다. 절경과 정자 그리고 해수욕장 이 세 가지가 한데 어우러져 동해안의 절경 중에서도 손꼽을 수 있는 곳이다.

 

 

난 이 해암정을 찾을 때마다 느끼는 것이 있다. 바로 해암정을 처음 건립한 심동로의 마음이다. 자연을 넘어서지 않고 자연 안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일깨운다는 것은, 곧 겸손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러한 겸손을 후학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지은 정자가 바로 해암정이다. 그래서 해암정은 화려하지도 않고 크지도 않다. 그저 다소곳 자연 안에 순응되어 간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