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이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3(매향동)에 나타났다. 손을 든 정조대왕은 팔달구청의 개청을 선포하노라라고 외쳤다. 신축한 수원 팔달구청의 낙성연이 베풀어진 자리이다. 5일 오전 11, 그동안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 세를 들러 살던 팔달구가 새롭게 청사를 마련하고 낙성연을 베푸는 자리이다.

 

낙성연이란 조선시대 국가가 새로운 궁궐의 건축이나 새로운 관아가 생길 경우 낙성연이라는 잔치자리를 마련했다. 정조대왕은 17941월부터 17969월까지 화성을 축조했다. 화성의 축성 공사를 마친 한 달 뒤인 17961016일 화성 행궁 낙남헌에서 백성들과 함께 성대한 낙성연을 베풀었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환경적인 청사

 

낙성연을 가진 팔달구 신청사는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12628.11로 단순한 관공서의 차원을 넘어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변에는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전시공간과 북카페, 소통의 공간과 저탄소 녹색환경의 수도 수원에 걸 맞는 태양광 발전, 옥상녹화, 자연환기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신청사 1층에는 종합민원과, 세무과, 기업은행, 당직실, 어린이집이 자리를 잡고 있고, 2층에는 구청장실을 비롯해 행정지원과, 안전주민자치과, 건설과, 건축과, 정보화교육장 및 의원실이 자리하고 있다. 3층에는 대회의실을 비롯해 사회복지과 경제교통과 환경위생과 교통상황실과 휴게실, 매점, 식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팔달구청은 20121123일 공사를 시작해 2014331일에 공사를 마쳤다. 낙성연에 참가를 한 시민 임성희(, 45)씨는

오늘 이렇게 새 청사를 마련하고 낙성연을 갖게 되어서 구민의 한사람으로 정말 기쁘다. 그동안 월드컵 경기장에 세를 들어 살고 있는 구청에 갈 때마다 마음이 불편했다. 이렇게 수원천과 화성박물관, 그리고 화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곳에 청사가 마련이 되어 마음이 뿌듯하다고 했다.

 

한 시간 동안 다양한 행사 베풀어

 

낙성연은 정조대왕과 혜경궁 홍씨가 취타대를 앞세우고 식장에 입장을 하면서 시작을 했다. 정조대왕의 낙성연 선포에 이어 예기보존회의 태평무, 사물과 탈춤이 어우러진 사자놀이, 그리고 여성민요그룹 아리수의 공연으로 이어졌다. 낙성연장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노영관 수원시의회 의장, 시민 천여 명이 함께 자리를 했다.

 

이날 낙성연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은

그동안 팔달구가 단독 청사가 없이 월드컵 경기장의 한편에서 구 업무를 보고 있어 늘 마음이 불편했다. 오늘 이렇게 신축을 하고 낙성연을 갖게 되어 팔달구민들에게 미안했던 마음을 내려놓게 되어 한 없이 기쁘다. 팔달구청의 신청사는 수원천과 화성박물관 그리고 주변에 행궁 등이 자리하고 있어 명실상부한 문화와 생태가 어우러지는 수원시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청사라고 생각한다. 오늘 팔달구민들과 함께 마음껏 낙성연을 즐길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낙성연에 참석을 한 팔달구 구민이라고 밝힌 주민 한 사람은

정조대왕의 개혁정신과 효를 상징하는 화성과 행궁, 그리고 소통의 중심이 되는 장안문서부터 팔달문까지, 또한 성곽의 대표적인 동문인 창룡문과 정조대왕이 내탕금을 풀어 마련한 장시, 이 모든 것이 팔달구에 소재해 있다. 이렇게 버젓한 청사를 마련하고 보니 이제야 사통팔달의 팔달구다운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정말 기쁘다고 한다.

 

낙성연 행사를 마친 후에는 주민들이 참석한 단심줄 엮기와 청사 입주 테이프 커팅, 내빈들의 청사순회 시간도 함께 가졌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