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맛비로 맑아진 수원천에서 물놀이하는 아이들은 즐거워

 

예전에 수원천에 지금보다 물이 많았어요. 저희 어렸을 적에는 수원천 넓이가 지금보다 더 넓었죠. 수심도 깊었고요. 현재 남수문 앞에 물이 고여있는 소()가 있어서 그곳에서 뛰어들기도 하고요. 이젠 그런 추억이 다 사라진 것이죠.”

 

지동시장 최극렬 상인회장이 들려주는 어릴 적 수원천에 대한 기억이다. 당시는 수원천이 지금보다 하천의 넓이도 더 넓었고 깊었다고 한다. 그래서 여름이 되면 수원천에서 다이빙도 즐기고 물놀이를 했다는 것이다. 예전엔 수원천이 지금보다 물도 깊어서 여름이 되면 굳이 멀리까지 물을 찾아 딴 곳을 찾아가지 않고 수원천에서 물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지금이야 수원천이 물놀이를 할 만큼 물이 깨끗하지 못하잖아요. 예전에 정말 물이 깨끗했어요. 광교저수지 인근에 집들도 없었고, 수원천이 흘러내리는 곳 여기저기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만한 곳이 많았으니까요. 이젠 모두 옛 추억이 되었지만 말이죠.”

 

최극렬 회장은 여름이 되면 수원천에서 물놀이를 즐겼기 때문에 피서가 따로 필요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 수원천이 지금은 물놀이를 할 수 있을 만큼 물이 깨끗하지 않아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고 한다. 수원천은 여름철 아이들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어르신들은 최극렬 회장만이 아니다. 수원천 인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는 어른들은 누구나 수원천에 관한 기억을 이야기한다.

 

 

깨끗해진 수원천에서 물놀이 즐기는 아이들

 

31, 며칠 동안 퍼붓던 비가 그치더니 수원천애 물이 불어났다. 바닥에 검게 자리하고 있던 물이끼 등도 사라져 수원천 물길이 맑아졌다. 화홍문 앞에서 천천히 수원천을 따라 걸어보았다, 물 흐르는 소리가 한낮의 더위를 가시게 해준다. 도심 한 복판을 흐르는 수원천이 있기 때문에 수원시민들은 이곳 주변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수원천에 걸린 다리마다 밑에 그늘이 져 사람들이 더위를 피하고 있다. 남수문을 지나 시장에 볼일을 보기위해 수원천 옆 둑길을 걸어가는데 여자아이들 웃음소리가 들린다. 무슨 일인가해서 바라보니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여학생들이 수원천에 몸을 담그고 이야기들을 하면서 깔깔거리고 있다.

 

고거에는 어디서나 볼 수 있었던 풍경이다. 내 어릴 적에도 집 근처에 개울이 흐르고 있어 여름이면 그곳에서 헤엄도 치면서 물놀이를 한 기억이 새롭다. 수원천에 상반신을 담가놓고 웃고 까부는 아이들을 보니 그 때 기억이 새롭다. 지금이야 어느 곳이나 마을이 들어서고 집들이 늘어나면서 많은 하천을 복개하여 건물을 지었지만, 그와 반대로 수원천은 복개구간을 걷어내고 자연생태하천으로 조성해 놓아, 여름이면 물놀이를 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니 다행이라 여겨진다.

 

 

많은 사람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수원천

 

수원천은 생태하천이다. 많은 수생식물과 어종들을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어종들을 먹이로 삼는 조류들까지 날아들어 수원천은 그야말로 생명이 살아있는 하천이다. 여름철이 되면 늘 수원천 옆으로 난 산책로를 걸으며 더위를 피하곤 하지만, 장맛비가 내려 깨끗해진 수원천을 바라보니 마음이 한결 산뜻해진다.

 

어린아이들이 물에서 놀아도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장맛비가 내려 물이 깨끗해지긴 했지만 너무 오래 물속에 들어가 있으면 안 될 텐데 말이죠.“

 

아이들이 수원천에 몸을 담그고 있는 것을 보고 지나가던 행인이 걱정스럽게 말한다. 하지만 저렇게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일까? 아마 아이들은 이 무더운 여름날 잠시 동안이나마 물속에 몸을 담갔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할 것이다. 수원천이 우리에게 주는 이 무더운 여름의 시원함, 그 행복을 느끼는 것도 필요하단 생각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