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마을르네상스 주간행사가 근린자치의 꿈을 마을만들기로, 마을르네상스라는 주제로 924()부터 28()까지 5일간 수원시 일원에서 열린다. 주 행사장을 행궁동 생태교통 특설회의장인 파빌리온에서 열게 되며, 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등에서도 함게 진행이 된다.

 

이번 2013 마을르네상스 주간행사는 공식행사로 주간행사 개막식, 공모사업 개소, 개장식, 전국대화 개막과 폐막 등이 열린다. 학술행사로는 정채발표 및 토론회, 마을만들기 컨퍼런스 등이 열리며, 문화행사로는 축하, 초청 공연, 참여공연, 마을주체 개별전시 및 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도 열려

 

2013 마을르네상스 주간 행사 중에는 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도 함께 열린다. “사람이 사는 마을, 마을이 만든 사람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전국대회는 9269) 오후 2시에 개막식을 갖고 28일까지 3일간 행궁동 생태교통 지역 일원에서 열리게 된다.

 

그동안 수원시 마을르네상스 사업은 1단계로 2010~2011년 지역문화와 마을공간을 새롭게 구성하는 지역형 마을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했고, 2단계 사업은 2012~2014년에 추진되는 수원만의 창조성과 독특함이 가미된 수원형 마을르네상스를 추진 중이다. 3단계는 2015년 이후로 전국지자체를 선도할 수 있는 롤모델로 제시할 한국형 마을르네상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문화행사도 열려

 

일정별 프로그램 중에는 공식행사와 문화행사, 체험과 참여 등으로 구분이 되었다. 문화행사는 925일부터 시작이 되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생태교통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25()에는 마을르네상스 주간 개막축하공연이 오후 6시부터 한 시간 동안 마을합창단, 오케스트라, 추진주체공연 등이 펼쳐진다, 또한 조원2동의 이웃이 하나되는 달빛 음악회다 오후 7시부터 930분까지 계속된다. 장안구청 광장에는 알뜰시장이 열리고, 광교생태사진전시회 및 어울림한마당 등도 펼쳐진다.

 

26()에는 제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 축하공연이 7시부터 2시간 동안 열리고, 매봉공원, 아나바다 장터, 동아리공연 등이 함께 열린다. 매탄2동 열린 문화 공간 작은 음악회는 오후 7시부터 830분가지 열리게 된다. 특히 26일에는 마을만들기 홍보부스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파빌리온과 시, 군 마을별 추진주체에서 홍보를 한다.

 

 

지동 노을빛 음악회도 열려

 

279)에는 팔달구 지동의 노을빛 음악회가 오후 7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지동 여울아파트 아래 주차장에서 마을주민음악회로 열린다. 화성의 조명을 배경으로 삼아 열리는 지동 노을빛 음악회는 지난해는 옥상음악회로 열었으며, 올 봄부터 제일교회 주차장에서 노을빛 음악회로 열고 있다.

 

특히 지동 노을빛 음악회는 제일교회 종탑에 마련된 노을빛 전망대와 유순혜 작가의 사람들이라는 전시가 노을빛 갤러리에서 열리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5일 동안 생태교통 시범지역에서 열리게 될 ‘2013 마을르네상스 주간행사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에 많은 참관을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