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이 변하고 있다. 그것도 일반적인 변화가 아니다. 무엇인가 재미있어 지고, 무엇인가 좀 색달라진 듯하다. 거기다가 먹을 것들과 즐길 것까지 있다. 어찌 사람들이 모여들지 않겠는가? 사람들은 딴 곳으로 떠날 줄을 모른다. 그저 그 자리에 붙박이가 된 듯한 자리에서 즐기느라 정신이 없다

 

지동교 체험행사가 그동안 한참 쉬었어요. 세월호 때문에 근 두 달간이나 쉬었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한참을 쉬다가 오늘 모처럼 행사를 재개했는데, 정말 많이 달라졌습니다. 영동시장 아트포라의 진면목이 보이는 것도 역시 작가들은 무엇이 달라도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모처럼 아이들과 함께 주말을 맞아 체험행사에 나왔다고 하는 김아무개(, 44)씨는 아이들이 상당히 즐거워한다고 한다.

 

 

아이들 노래자랑 인기 최고

 

이날 지동교 체험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한 것은 역시 아이들의 동요부르기 경연대회였다. 자신이 부를 수 있는 동요로 선택해 잘 부르면 상품을 주는 코너였는데, 조금은 수줍은 체하고 나왔던 아이들도 막상 마이크를 잡으면 신바람나게 노래를 부르고는 했다. 역시 우리민족은 노래에는 강세인가 보다.

 

아이들의 노래가 끝날 대쯤엔 어른들의 동요 부르기로 넘어갔다. 그것도 아이들 목소리를 흉내 내어 부르는 노래라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어린 아이들부터 5명이 한 조를 이뤄 서바이벌로 치러진 훌라후프는 사람들을 포복절도하게 만들기도 마음은 젊은데 몸이 따라주질 않아 한 개도 돌리지 못하는 어른들도 보이고.

 

 

지동교는 이제 좀 더 수준 높은 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3시부터 두 시간동안 벌어진 체험행사는 부채만들기, 아이스호떡 만들기, 막대기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아이들에게 푸짐한 상품을 부상으로 주는 경연대회 등, 다양한 형태의 체험과 행사로 사람들에게 다가섰다. 또한 2주 만에 한 번씩 여는 문화행사 역시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행사였다는 평을 받았다.

 

지동교는 이제 수원에서는 어디에 내놓아도 뒤처지지 않는 문화의 메카입니다. 이렇게 전통시장 한 복판에서 토요일마다 좋은 체험과 공연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즐거움이죠.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체험과 폭 넓은 공연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가끔 이렇게 지동교를 찾아 즐기고는 하는데, 이제는 저보다 아이들과 집사람이 지동여 마니아가 된 듯합니다. 토요일만 되면 지동교에 가자고 조르는데, 날이 워낙 뜨겁다보니 아이들이 아프기라도 할까봐 걱정스럽네요. 더위를 먹지 않도록 한편에 구급박스라도 있어야 할 듯합니다.”

 

주말이 되면 지동교를 찾아와 공연과 체험을 즐기는 사람들. 이런 즐거움이 있어 지동교는 점점 주말이 즐거워지고 있다. 주말마다 하던 체험과 공연을 한 주씩 걸러 가면서 하기 때문에 조금은 날짜를 맞추기가 불편하디고 하는 사람들. 모처럼 분위기를 돋우어가는 지동교 행사를 좀더 세심한 마음 씀씀이가 필요할 듯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