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무덤’이 있다고 한다. 천주교 성지인 ‘청양 다락골 줄무덤’. 직접 보지 않는다고 해도 ‘줄무덤’이라고 한 것만 보아도 대충 짐작이 간다. 오죽하면 줄무덤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을까? 문화재 답사를 다니다가 보면, 가끔은 이런 역사의 아픈 흔적을 만나보기도 한다. 이번에도 문화재를 찾아 지나는 길에 만나기 된 줄무덤.

 

청양군 화성면 농암리 다락골 길 78-6에 소재한 이 다락골 성지는 칠갑산과 오서산의 중간에 자리하고 있다. 고택을 찾아 화성면 기덕리를 찾다가 우연히 안내판을 보고 찾아간 다락골 성지. 입구에 작은 성당이 있고, 마침 일요일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여기저기 눈에 띤다. 저들도 이곳의 아픔을 보고 찾아 온 것일까?

 

 

병인박해 당시 처형당한 순교자들의 무덤

 

다락골 성지는 헌종 5년인 1839년 옥사한 후 103위 순교성인의 한 사람이 된 최경환(프란치스코)과 그의 장남이자 대한민국의 두 번째 한국인 사제인 최양업(토마스, 1821~1861) 신부가 태어나 자란 생가 터가 있는 곳이다. 또한 이곳은 1866년 병인년에 있었던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천주교 박해 사건인 병인박해의 아픔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병인박해(丙寅迫害)는 고종 3년이던 1866년에 벌어진 천주교 최대 박해 사건이다. 병인박해는 ‘병인사옥(丙寅邪獄)’이라고도 불리우며, 당시 평신도와 프랑스 파리 외방전교회 출신 선교사 등 약 6천여 명을 처형하였다. 줄무덤은 바로 병인박해 때 포졸들의 급습에 의해 잡혀서 처형을 당한, 홍주(현 홍성)와 공주의 무명 순교자 37기의 무덤이 있는 성지이다. 그들의 시신을 야음을 타 시신을 매장한 곳이다.

 

 

다락골 줄무덤에 오르다

 

주차장 바로 옆에 ‘줄무덤 가는 길’이란 안내판이 있다. 그 길을 따라 천천히 산으로 오른다. 그리 가파르지 않은 산길이지만, 장마철에 숲은 습하기가 이를 데 없다. 땀이 비 오듯 한다. 조금 오르다가 보니 조형물이 하나 보인다. 무명 순교자상이란 조각이다. 한편에는 사망, 또 한편은 부활이란 제목을 달고 있다.

 

십자가의 길로 명명된 산길을 오른다. 독 모양의 조형물에 조각을 한 예수의 모습들이 보인다. 골고다의 언덕으로 십자가를 지고 오르는 예수의 모습이 조각되어 있는 조형물. 어쩌면 이곳 줄무덤에 잠들어 있는 순교자들도 그와 같은 마음을 갖고 당당하게 처형을 당한 것은 아니었을까?

 

 

조금 더 오르다가 보니 양편으로 길이 갈라진다. 좌측 길은 1, 2 줄무덤으로 가는 길이고, 우측 길은 제3 줄무덤으로 오르는 길이다. 잠시 생각을 하다가 3 줄무덤으로 오르는 우측 길을 택했다. 비가 내린다. 바쁜 답사를 하느라 땀으로 젖은 몸을, 잠시나마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비가 오히려 고마운 날이다.

 

순교자들 앞에 고개를 조아리다.

 

갈라진 길에서 우측으로 난 계곡 길을 따라 조금 더 오르다가 보면 여기저기 조형물을 설치하기 위해 조성을 한 공터들이 보인다. 저 곳에도 언젠가는 순교자들을 기리는 멋진 조형물이 들어차기를 기대한다. 잔디가 그리 오래지 않아 깔린 위에 순교자들의 작은 무덤들이 보인다.

 

 

이곳이 바로 다락골 성지 제3 줄무덤이란다. 흐르는 땀을 닦아낼 틈도 없이 먼저 고개를 숙인다. 자신이 믿는 종교관이 뚜렷하기에 죽음을 맞이한 그분들에게 경의라도 표하는 것이 예의란 생각에서이다. 변변하지 않은 봉분과 작은 비석들. 그러나 그 마음만은 어느 거대한 무덤보다도 컷을 것이다.

 

비가 또 뿌리기 시작한다. 괜히 울컥한 마음을 숨기기라도 하려는 듯, 걸음을 재촉해 본다. 오를 때마다 더 무거워진 발길이다. 그래도 산 밑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온 바람 한 줄기 있어, 볼을 타고 흐르는 빗물을 닦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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