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창룡마을 창작센터 갤러리에서 11월 한 달간

 

11월이 되면서 여기저기서 전시회 소식이 들려온다. 그동안 보아오던 모든 전시가 그렇듯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작가들의 전시회지만, 111일부터 행궁동 로데오갤러리와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에서 열리는 사진전은 꼭 찾아가보고 싶은 전시다. 그 중 먼저 찾아간 곳이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 2층에서 열리는 조성근 사진작가 개인전 - 수원 화성을 찍다전이다.

 

부제를 스마트 폰으로 본 수원화성이라고 적고 있는 그 많은 수원화성의 모습들이 스마트 폰으로 촬영했다는 것이다. 스마트 폰의 기능이 향상되었다고 하지만 작품을 돌아보고 난 후 입을 다물 수가 없다. 카메라 사진보다 못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루 전날 조용히 감상을 할 수 있었다는 점도 즐거움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사진은 화성에 대한 유년시절부터의 추억으로 추출된 그리움이라는 기억의 시각으로 만들어진 사진들이다. 특별한 시각적 표현을 시도하지 않았고, 편하게 바라볼 수 있는 사진들로 구성하였다

 

조성근 작가는 작가노트에서 이번에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에서 전시되는 수원화성의 모습들이 어린 유년시절부터 추억으로 추출된 작품이라고 했다. 작가는 이 사진들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사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선택한 분명한 이유는 일상에서 사진촬영의 보편적 도구가 된 스마트폰으로 같은 시대, 같은 공간의 사람들과 더 가깝게 그리움이라는 주제로 풀어나가고 싶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스마트폰 장노출 방식으로 촬영한 작품들

 

작가는 이번에 전시된 사진들은 스마트폰의 장노출 방식으로 촬영했다고 밝히고 있다. 장노출이란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를 줄여서 촬영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작가는 사진은 평면이라면서 스마트폰의 프로모드를 이용한 작업의 형식은, 실물 피사체를 스마트폰의 프레임 안에 축소시켜 보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런 장노출 방식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작품들은 우리가 흔히 일반적인 피사체를 있는 그대로 촬영하는 것과는 차이가 난다. 작가는 이렇게 장노출 방식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들을 다시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불러 온 후, 파일의 중첩된 이미지를 결합하여 각각의 다른 이미지들을 재구성 했다는 것이다.

 

작가의 작품들을 보면 그런 작업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는 작품들이 상당수에 이른다. 그런 작업과정을 모르고 감상을 했다면, 작가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들을 보면서 많은 의구심을 가졌을 것이다. 하나하나 정성들여 사진촬영을 하고, 또 다른 작업을 통해 우리 앞에 보이는 작품들. 그 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사진의 촬영기법을 하나 배웠다는 생각이다.

 

 

수원화성은 어린시절 친구들과 뛰놀던 놀이마당

 

조성근 사진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화성- 그 영원한 내 인생의 주체를 여러분과 공감하며 나누고 싶다고 했다. 작가에게 수원화성은 어린시절 친구들과 어울려 뛰놀던 놀이마당의 추억을 간직한 정겹고 그리운 곳이라는 것이다. 작가가 사진을 시작한 이래 화성은 작가의 영원한 작업주제였고, 이 작품들을 이용해 먗 차례 사진전을 가졌다고 밝히고 있다.

 

작가는 수원화성을 촬영하기 위해 늦깎이 석사논문도 수원화성이 주제가 될 정도였다고 밝히면서 자신은 화성과 더불어 평생을 지나온 셈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 2층 갤러리에 전시된 조성근 사진작가의 수원화성을 찍다. 11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전시되는 이 전시를 눈 여겨 보기 바란다.

 

스마트폰을 갖고도 훌륭한 전시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조성근 작가의 스마트폰으로 본 수원화성’. 전시는 1일부터 시작하지만 개막식은 5일 정도에 갖겠다고 한다.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찾아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수원화성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하길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