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시장 홍보관 앞에서 111일과 2

 

소비자들의 권리를 알려주는 8회 소비자 정보 전시회가 남문시장 팔달문 홍보관 앞에서 1일과 2일 이틀 동안 열렸다.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가 주관한 이 행사는 소비자들이 생활하면서 여러 가지 알아야 할 상식을 알려주고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각종 안내판 등을 제작해 알려주었다.

 

또한 국산농작물과 중국농작물의 비교와 국산 인증상표를 알려줌으로써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알려주었다. 또한 요즈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새내기 유혹하는 상술을 피하는 법, 차량 견인시 바가지요금을 피하는 법, 카드로 인한 각종 사고에 유의할 점 등도 자세하게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형수술을 할 때 각종 피해사례 등을 소개하여 주의할 점과 해외 직접 구매시 주의할 점, 반려동물 구입 시 유의할 점, 학원수강료 환불규정 안내, 보이시 피싱과 스미싱을 주의할 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교육중앙회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1. 안전할 권리 2. 정보를 받을 권리 3. 선택할 권리 4. 의시가 반영될 권리 5. 보상받을 권리 6.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7.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8. 조직할 권리 등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5대 책임은 1. 문제점을 지적할 책임 2. 인식할 책임 3. 행동할 책임 4. 이해할 책임 5. 참여할 책임이 있다고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가 알아야 할 것과 주의할 것을 알려주고 세상을 살면서 온갖 많은 피해당하기 쉬운 것들을 도표를 통해 소개하고 있어 많은 공부를 하고 갑니다. 더욱 우리 농산물과 중국 농산물을 구별하는 방법 등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정보전시는 시장에서만 할 것이 아니라 각 학교를 순회하면서 학생들에게도 알려주면 좋을 듯하네요

 

전시를 둘러보고 있던 시민 이아무개(, 53)씨는 이런 교육을 잘 숙지하면 세상살이에 정말 큰 도움이 되겠다고 한다. 2일 동안 열린 정보전시 중에 팔달문 홍보관에서 소비자안내를 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원 이희영(, 55. 이의동 거주)씨를 만났다.

 

 

7년 동안 홍보관에서 많은 상담으로 소비자 피해 막아

 

소비자상담원인 이희영씨는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가 파견한 소비자상담원이다. 수원시지회는 이곳 팔달문 홍보관과 수원시청, 수원역, 경기도청 등에 상담원을 파견하고 있는데 이곳에 근무한지 7년 정도 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에 5일간을 상담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하고 난 후 문제가 있어 구입점포에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하다가 점주가 대책을 세워주지 않으면 이곳 홍보관을 찾아와 상담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소비자규칙을 먼저 알려준 다음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죠. 이야기를 다 숙지한 다음에는 점주를 찾아가 해결방안을 강구하고요

 

대개는 소비자들의 권리를 알려주고 나면 점주들이 교환 해주거나 요금을 반환해준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환불이나 교환을 해주지 않으면 소비자의 권리를 이야기 해주고 불이익을 당할 수 있음을 고지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거의 대부분의 점주는 환불이나 교환을 해준다는 한다.

 

 

가끔은 끝까지 거절한 점주들도 있어요. 막무가내인 셈이죠. 그럴 때는 저희들도 참 난감할 때가 있고요. 그럴 때는 소비자에게 소비자의 권리를 알려주죠. 결국 그런 상태까지 가면 점주가 상당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해결을 보는 것이 바람직하죠

 

소비자보호센터 등에 소비자가 직접 신고를 할 경우 물건을 판 점주들은 상당히 곤욕을 치룰 수도 있다고 한다. 그렇게 때문에 소비자와 점주가 합의를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소비자상담원이다. 팔달문시장 홍보관은 전통시장이라는 특수한 장소이기 때문에 문의를 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라 큰 불상사는 없다고 한다.

 

소비자의 알 권리를 알려주고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 이런 정보는 소비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란 생각이다. 스스로 보호받는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말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