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수 있다면 정녕 그럴 수만 있다면

갓난 아기로 돌아가

어머니 자궁 속으로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은 때가 왜 없으리

삶은 저 혼자서

늘 다음의 파도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렇다고 가든 길 돌아서지 말아야겠지

그동안 떠돈 세월의 조각들

여기 저기 빨래처럼 펄럭이누나

가난할 때는 눈물마저 모자랐다.

 

어느 밤은

사위어가는 화롯불에 추운 등 쪼이다가

허허롭게 돌아서서 가슴 쪼였다.

또 어느 밤은

그저 어둠 속 온몸 다 얼어들며 덜덜덜 떨었다

 

수원 광교산 자락에 자리를 튼 고은시인의 두고 온 시의 힌 부분이다. 이런 시 한수가 딱 어울리는 계절이 돌아왔다. 아침저녁 조금은 찬바람이 불어오고, 산과 들녘이 물들어가는 이런 계절에 누군가 아름다운 시 한 수 낭송을 한다면 제격이지 않을까?

 

 

공연예술로 자리 잡은 시낭송

 

시낭송은 공연예술로 자리를 잡았다. 전국에는 많은 시낭송을 하는 모임들이 있어, 이제는 어느 지역을 찾아가던지 시낭송이라는 장르가 그리 낯설지 않다. 이런 시낭송을 하는 낭송가들은 모임을 만들어 시낭송을 즐기고는 한다. 이런 가을에 맞는 시낭송회가 열렸다. 수원시 행궁동에 자리하고 있는 대안공간 눈의 넓지 않은 정원에서 19일 오후 330분부터 수원 시울림 시낭송회가 열린 것이다.

 

시울림 시 낭송회는 20129월에 창단이 되었다. 시울림 시 낭송회는 그동안 많은 곳을 찾아다니면서 시낭송을 통해 양로원과 병원, 그리고 따듯한 시를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시낭송으로 마음이 아픈 이들을 치유하는데 앞장서왔다.

 

시낭송을 시작하기 전 시울림의 황혜란 회장은

우리는 시낭송을 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우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어디든지 마다않고 찾아간다. 앞으로도 시낭송으로 인해 아픈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곳을 찾아다닐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시울림 시낭송회 회원들이 전국대회의 시낭송 경연대회에 나가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8명의 낭송가들이 들려 준 아름다운 시

 

담장이가 담벼락을 타고 오르면서 가을빛에 물들어 가는 날, 대안공간 눈의 마당에는 2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그 중에는 행궁동 벽화골목을 찿아 왔다가 들린 사람도 있다. 이날 시낭송은 모두 8명이 들려주었다. 박승준의 사회로 윤창원의 하모니카 연주로 시낭송회가 시작이 되었다,

 

이날 8명의 낭송가들은 조병화 시인의 늘 혹은을 처음으로 낭송한 양응자 낭송가부터, 안도현 시인의 연탄 한 장을 낭송한 윤병선 낭송가, 유영석의 사랑 그대로의 사랑을 낭송한 박종순 낭송가에 이어 심춘자(마종기의 우회의 강) 추명순(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정미경(고은의 두고 온 시), 황혜란(서정주의 자화상), 등의 순으로 자신이 선택한 시를 낭송했다. 끝으로 시울림 시낭송회 부회장인 이숙희의 누가 오어사 가는 길을 묻는다면으로 한 시간 정도 진행된 시낭송을 마쳤다.

 

 

가을이 깊어가는 날 8명의 낭송가들이 들려준 아름다운 시. 낭송을 하는 사람들은 계절과 장소, 그리고 배경음악 등에 따라 그 낭송의 분위기가 달라진다고 한다. 이 가을에 이런 작은 시낭송 자리를 여기저기 마련할 수 있다면, 이 가을이 더 풍성해질 것만 같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