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수원시장 심재덕’ 5주기 추모행사 날

 

잘 계신지요

그곳 날씨는 어떠신지요

이승의 누가 제일보고 싶던가요

 

아직도 여쭤보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그동안 일어난 일 말씀 드릴 것도 적지 않고요

, 이 사람아 어여 한 잔 쭈욱 들이켜

그 목소리 들으며 장안문 근 처 중국집에서 불휘도 한잔 하고 싶습니다

 

김우영 수원시인협회장의 추모시인 안부편지의 한 구절이다. 14일 오전 11시 수원시 이목동에 소재하고 있는 해우재에서는 영원한 수원시장 심재덕’ 5주기 추모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오전 6시 정자동 성당에서 추모미사를 드린 후, 조찬을 거쳐 용인 두창리에 있는 묘소로 이동을 했다.

 

 

묘소에서 헌화 및 참배를 마친 일행은 해우재로 돌아와 추모행사를 가진 것이다. 미스터 토일렛 심재덕 전 수원시장은 자신이 살던 집을 화장실 변기모양으로 지었다. 그리고 그 이름을 사찰의 해우소에서 따온 해우재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심재덕 전 수원시장이 세상을 떠난 후 유족들은 고인의 유지에 따라 수원시에 기부를 하였다. 세계 최초의 화장실 문화공원인 해우재가 탄생을 한 것이다.

 

화장실에 남다른 정열을 쏟다

 

심재덕 전 수원시장은 살아가야 하는 집을 변기모양으로 바꾼 것은 물론, 항상 화장실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었다. 1999년에는 한국화장실 협회를 창립하고 초대회장으로 피선이 되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이 된 심재덕의원은 2005년 세계 최초로 공중화장실법을 제정했다.

 

 

2006년에는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총회 조직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이 되고, 1년 동안 전 세계를 돌면서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총회 유치활동을 벌였다. 20071122일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총회를 한국에서 개최하고 초대회장에 선출이 되었다. 20081121일 제1세계화장실의 날을 한국에서 개최한 미스터 토일렛 심재덕은, 2009114일 병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렇게 화장실에 관해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던 미스터 토일렛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노력으로 인해, 어느 곳을 가던지 사람들은 아름답고 깨끗한 화장실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마 이렇게 화장실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보인 것은, 그가 1939115일 이천시 마장면 도드람산 외가 뒷간에서 본인이 출생을 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그는 영원히 우리의 곁에 머물러

 

추모행사에서 추모인사를 한 미스터 토일렛 심재덕 기념사업회 선정선 회장은

새벽 으스름히 일찍 잠을 깬 어느 날도, 따스한 햇살이 얼굴을 간질이는 어느 한 낮에도 그는 여전히 우리의 곁에서 함께 호흡하며 안부를 묻고 있는 듯하다. 그가 살다간 해우재는 세계 최초 화장실 모양의 집을 넘어 세계 유일한 화장실 문화공원으로 발전하고 있고, 그토록 열정을 쏟아 붓던 화장실 문화운동은 더욱 더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화장실 문화운동은 수원을 상징하는 문화아이콘으로 무한한 발전을 했다고 전했다.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추모행사에는 100여 명의 인원이 모였으며, 추모시에 이어 예기보존회 안영화의 헌무인 초혼무가 이어졌다. 뒤를 이어 평소 그를 사랑했던 음악인들인 소프라노 이영숙, 베이스 송필화 등이 그리워’, ‘그대 있음에등을 들려주었다.

 

 

미스터 토일렛 고 심재덕 전 수원시장. 그는 비록 세상을 떠났지만 생전 그가 그토록 열망하던 화장실 문화운동은 이제 세계 각처로 번져나가고 있다. 또한 해우재 곁에 공사를 서두르고 있는 해우재 문화센터가 완공이 되면, 수원은 명실공이 세계 최고의 화장실 문화공간을 갖게 된다. 우리가 그를 영원히 기억하고자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