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중 가장 먼저 김장 이웃에게 전달

 

가을이 되어 날이 더 추워지기 전에 수원의 각 주민센터들이 하는 일이 있다. 바로 이웃에 사랑을 전달할 김장나누기이다. 팔달구는 원도심으로 수원의 각 구청 중에서도 가장 노인인구가 많은 곳이다. 그 뿐만 아니라 도움을 주어야 할 이웃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하기에 팔달구 중에서 가장 먼저 지동이 김장을 담기 시작했다.

 

자동은 수원의 전체 동 가운데서도 가장 노인인구가 많은 곳이다. 그러다보니 관내에 도와야 할 독거노인 등이 여타 동보다 많은 곳이다. 지동이 가장 먼저 김장을 담은 것도 날이 추워지기 시작하면서 혼자 생활하는 어른들에게 김장이라도 마련해주어 겨울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나게 도와주기 위해서이다.

 

2일 지동행정복지센터 주차장에 자리를 마련한 지동새마을부녀회와 지동단체협의회 일행 40여명은 절임 배추를 씻고 무를 자르는 등 김장준비에 여념이 없다. 한편에서는 파를 다듬기도 하고 식당 안에서는 지동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봉사를 하는 사람들이 먹을 고기를 삶기도 하고 떡을 접시에 담아 내놓기도 한다.

 

 

올해 김장 300포기 담아

 

한 때 지동은 김장을 1천포기를 담기도 했다. 그런 김장이 점차 줄어들더니 올해는 300포기로 줄었다. 이유는 수원시새마을부녀회 등에서 김장을 해 분배를 하기도 하고 지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한 달에 두 번씩 반찬봉사를 하는 집들은 별도로 김장을 담아 나눔을 행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여러 곳에서 지동을 돕는 손길들이 있기 때문이다.

 

아침부터 앞치마를 입고 분주하게 일을 하고 있던 지동행정복지센터 박란자 동장은 이 김장은 사랑을 나누어 드리는 것이죠. 모든 사람들이 오늘 이 자리에 모여 맛있는 김치를 담아 우리 이웃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전해드려 따듯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한다.

 

이날 지동 김장담기에는 팔달구 김영진 국회의원과 수원시의회 한원찬 운영위원장이 이른 시간부터 무를 썰고 배추를 버무리는 등 지역봉사를 위해 애를 쓰기도 했다. 김장을 담고 있던 지동에 조금 늦은 시간에 김창범 팔달구청장에 방문해 이용성 지동주민자치위원장 등과 함께 김장을 도왔다.

 

 

독거노인 등이 겨울을 따듯하게 났으면

 

지동행정복지센터에서 김장을 한다는 소문이 났는지 몇 분의 어른들이 찾아와 김장김치를 가져갈 수 없느냐고 질문을 한다. 마음 같아서는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드리고 싶지만 그럴 수 없으니 주민센터에서 알아서 보내드릴 것이라고 대답할 수밖에. 아무래도 어려운 어른들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김장김치라도 먼저 가져가려는 듯하다.

 

김장김치 담기에 함께한 김창범 팔달구청장은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이른 시간부터 함께 한 모든 분들께 감사한다면서 이 김장으로 인해 어려운 이웃들이 따듯한 겨울을 나기 바란다고 했다. 팔달구는 11월 한 달 동안 모든 주민센터들이 김장을 담아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지동은 돕는 이웃들이 많은 곳입니다 겨울이 되기 전에 기업이나 단체들이 찾아와 연탄 등을 나누어주기도 하고 김장김치나 쌀 등을 나누기도 합니다. 이번 겨울도 홀로 사시는 분들이 춥지 않게 더 많은 도움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기업에서 직접 찾아와 연탄을 나누어 주겠다고 하고 한 종교단체에서는 한 부모 아이들에게 학용품 등을 매달 나누어 주겠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이승란 복지팀장은 많은 사람들이 지동의 어려운 사람들을 돕겠다고 찾아온다고 한다.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 더 많은 도움의 손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