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통영으로 가는 대진고속도로를 따라 내려가다가 보면 무주 나들목이 나온다. 이 곳을 빠져나가 바로 만나게 되는 19번 국도에서 무주읍 쪽으로 방향을 잡아 들어가다가 무주시내에 진입하여 37번 국도를 따라가면 무주구천동 33경 중 제1경인 라제통문이 나온다. 과거 신라와 백제의 관문이라고 하는 라제통문은 전라북도 무주군 설촌면 소천리에 위치하고 있다.

 

라제통문은 삼국시대에 신라와 백제의 경계관문이었다고 전해지는 석굴문이다. 문은 산을 뚫어 관통을 했는데 밑으로는 시원한 계곡의 물줄기가 흐르고 있어 자연적인 경관을 보여준다. 인간의 힘을 뚫었다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동굴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곳 라제통문으로부터 덕유산 정상 부근까지를 구천동 계곡이라고 부른다. 라제통문은 높이 3m, 길이 10m 정도의 산자락 암벽을 뚫은 통문으로 원래 동쪽은 무풍현(茂豊縣), 서쪽은 주계현(朱溪縣)의 땅이었는데 조선시대에 들어서 무주현이라 하였다.

 

풍습과 문물이 다른 곳을 관통

 

무풍현은 신라의 무산현으로 경덕왕 때 무풍현으로 고쳐 개령군(현 경북 김천시)에 소속시켰다. 주계현은 백제의 적천현으로 통일신라시대에는 단천현이라고 부르다가 고려시대에 추계현으로 고쳤다. 이와 같이 통문을 사이에 둔 동, 서 두 지역은 고려조에 이르기까지 풍습과 문물이 전혀 다른 지역이었다.

 

6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통문을 사이에 둔 두 지역은 언어, 풍습 등의 차이는 물론 말의 억양까지 달라 두 지방의 차이를 식별 할 수 있다. 꽃이 흐드러지게 피기 시작하는 계절에 라제통문을 찾은 날은 비가 뿌리고 있었다. 쉽게 그칠 것 같지 않은 실비가 뿌리고 하늘엔 잔뜩 비구름이 끼어있다.

 

 

라제통문을 바라보니 넓지 않은 통문은 실비 속에서 신비롭기까지 하다. 지난 날 수많은 우리 선조들이 이 곳을 통하여 다녔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니 괜히 길이 걷고 싶다. 라제통문 앞에 있는 정자에 오르니 계곡을 흐르는 물소리가 시원하다. 아마 우리 선조들은 이 곳에서 턱에 찬 숨을 돌리고 시원한 물줄기에 부푼 발을 담가 쉬면서 주변 경관을 바라보는 여유를 갖지는 않았을까?

 

무주구천동 계곡은 곳곳이 절경

 

무주군에 걸친 덕유산(해발 1,614m)에서 시작하여 이 곳 라제통문까지 70리에 걸쳐 흐르는 계곡을 무주구천동이라 하여 곳곳에 절경이 펼쳐져 있다. 라제통문을 제1경으로 하여 33경이 펼쳐져 있으니 가히 그 절경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지 않은가? 덕유산은 전라북도의 고산지역으로 무주, 장수. 진안을 걸친다.

 

 

무주군은 충청남북도와 경상남북도 전라북도 등 5개도를 접하고 있는 곳이다. 그만큼 한 군이면서도 각기 다른 생활권을 갖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무주구천동 33경중에 라제통문에서 삼공리까지 13km에 이르는 길에는 14경이 있다.

 

라제통문에서 쉬면서 계곡에 흐르고 물에 정신을 빼앗기고 있는 사이에 어느덧 비가 그치고 조금씩 햇살이 비치기 시작한다. 물기를 머금은 꽃잎들이 싱그럽다. 아마 이런 시원함 때문에 사람들은 이 곳을 찾아 드는 것은 아닌지. 라제통문을 지나 영주 쪽으로 국도를 달리다가 보니 산허리에 걸린 구름사이에 해가 삐죽이 얼굴을 내민다. 수도 없이 많은 사람들이 거쳐서 지나갔을 라제통문은 그렇게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1. 온누리49 2014.03.30 03:23 신고

    새벽에 예약한 글입니다
    오늘은 일찍 일이 있어 나갑니다
    틈틈이 인사 드리겠습니다^^

  2. The 노라 2014.03.30 08:12 신고

    땅이 그렇게 크지 않은데도 라제통문을 사이로 두 지역의 문화, 말투, 생활방식의 차이가 크군요.
    저는 이런 것도 신기해요. 전에 친구 하나가 경북 김천쪽이 고향인데 전북 무주 구천동도 멀지 않았다고 해서 우잉~!했었거든요. 그런데 지도를 보니까 진짜 별로 안멀더군요. 라제통문을 통해 동서를 지나면 더 재밌는 기분이 들 것 같아요. ^^*

  3. 라오니스 2014.03.30 08:14 신고

    저도 이곳을 다녀온적이 있습니다...
    무주라는 지역이 역사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들이 많더군요 ..

  4. komi 2014.03.30 08:21

    라제통문 이야기 배움 합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항상 바쁘시니 건강하세요^^

  5. Boramirang 2014.03.30 08:49 신고

    요기 가 본지도 꽤나 오래됐습니다.
    날씨가 너무도 좋은 봄날입니다.
    가까운 곳을 찾아 곡차라도 한 잔 하심이...^^

  6. 공룡우표매니아 2014.03.30 09:00

    5일간 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빈방 지켜주심에 감사드립니다.

  7. 버섯공주 2014.03.30 10:25 신고

    벌써부터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이제 날씨도 따뜻해져서 가볼 곳이 많아졌네요. ^^

  8. pennpenn 2014.03.30 17:14 신고

    버스를 타고 지나 다니기만 했네요
    사진이 멋집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