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사람 목소리라는 부제를 단 공연이 121일 오후 5시 청소년 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에서 열린다. 지역에서 다양한 할동을 하고 있는 예술단인 수원국악예술단의 제2회 정기공연으로 무대에 올려 질 이번 공연은 세상에서 아름다운 노래(=)’를 관객들에게 들려준다고 한다.

 

20091월에 지역의 젊은 국악도들이 주축이 되어 창단을 한 수원국악예술단(단장 김상각)’은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그동안 활발한 공연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2013년도에는 생태교통을 비롯하여, 많은 무대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동안 크고 작은 무대에서 그들의 연주와 아름다운 소리를 만난 것만도 20여회를 넘었다.

 

연말에 들려주는 아름다운 노래

 

이번에 무대에 올려질 수원국악예술단의 제2회 정기공연은 2013 연말을 맞이하여 지역문화 발전에 가여하고자 하는 야심찬 기획공연이다. 이번 공연은 한 해 동안 바쁘게 살아 온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한 번 쯤 지난 기억속의 추억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원국악예술단이 준비한 정기공연이 내용을 보아도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국악공연과는 사뭇 다르다. 기존의 국악공연의 획일적인 틀을 깨고,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마련했다. “이번 공연은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소리를 통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준비를 했다는 관계자의 말처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그러한 무대라는 것이다.

 

다양한 소리를 접할 수 있어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인 김성우의 지휘로 이번 무대에 올릴 수원국악예술단의 곡은 모두 6곡이다. 첫 번째 곡은 심영섭 작곡의 음풍농월이다. 음풍농원은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을 읊다.’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시를 짓고 흥취를 즐긴다는 것이다. 조원행 작곡인 생황협주곡인 Reflection’은 초연이다. 생황 연주는 위재영이 담당한다.

 

 

세 번째 곡은 캐럴모음으로 하늘나라동화, 개구쟁이 등을 부른다. 편곡은 조원행, 원영석이 담당을 했으며, 늘해랑중창단을 노래로 들려준다. 이어서 요즈음 한창 인기라에 방영이 되고 있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4’는 김성우가 편곡을 맡았다. 이어 초연으로 무대에 올린 화성아리랑은 심영섭 작곡, 김성우 작사로 노래는 김란이 담당한다.

 

마지막 곡인 박범훈 작곡인 신모듬은 그동안 많은 무대에서 만날 수 있었던 타악과 관현악의 어울림 무대이다. 온새미가 타악을 맡아 한바탕 신바람 나는 무대를 펼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실력파들이 만든 무대 기대되

 

이번 무대에 작곡을 맡은 심영섭은 현재 한국폴리텍 4대학 영상매체과 겸임교수이다. 2007년 문화관광부에서 제정한 21세기 한국음악상을 수상했으며, 2009년도에는 올해의 젊은 국악인상 신인상을 수상했다. 현재 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인 생황을 담당하는 위재영은 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의 이수자로, 2006년 제1회 위재영 장새납독주회를 가진 바 있다.

 

소리를 맡은 김란은 현재 전통예술단 호연단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악 락 밴드 고스트윈드의 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기원 국악한마당에도 출연한 바 있다. 늘해랑중창단(단장 정성경)은 초록동요제에서 대상인 문광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국내초등교과 음원녹음을 하기도 했다.

 

올해의 끝자락에서 만나게 될 아름다운 소리. 그리고 젊음이 함께하는 무대. 수원국악예술단의 제2회 정기공연에 기대를 거는 것은, 많은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아왔기 때문이다. 121일 청소년 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을 찾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즐겨볼 것을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