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소중한 것들이 있기 마련이다. 사실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30년 가까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답사를 한 문화재들을 저장해 놓은 3,000장 가까운 CD이다. 그것도 중요하지만 요즈음 소중한 것이 하나 더 생겼다. 세상에 단 한 권밖에 없는 책이다. 양장본으로 인쇄를 한 책이 아니라서, 볼품이야 없지만 나에겐 그 어떤 책보다도 소중하다.

 

<하주성 기자의 생태교통 30일간의 기록>이라고 제목을 붙인 이 책은, 9월 한 달 동안 하루도 빼 놓지 않고, ‘생태교통 수원2013’의 현장인 행궁동 일대를 누비면서 이런저런 것을 기록한 책이다. 얼마 전 수원시청을 들렸더니 정책홍보담당관실의 SNS팀이 만들었다면서 건네준다. 한준수 팀장이하 여러분들이 고생을 했단다.

 

그때의 기억이 생생해

 

벌써 생태교통이 끝난 지 한 달이 지났다. 참 세월은 덧없다고 했던가? 그렇게 빠르게 지나 가버린 만큼이나, 생태교통의 그 현장이 차츰 잊혀가고 있을 때이다. 그런 즈음에 꼼꼼하게 편집을 하고, 직접 프린터로 뽑아 제본까지 마친 책이다. 세상에 단 한 권 밖에는 없는 책이기 때문에 더 소중하다.

 

생태교통 수원2013’9월 한 달. 참 무던히도 날이 더웠다.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비오듯 한다. 그런 무더위 속에서 하루 종일 행궁동 여기저기를 찾아다니다가 보면, 겨드랑이고 어디고 땀띠가 나 짓무를 정도였다. 그렇게 한 달을 생태교통과 함께 생활을 한 이야기들이다. 책을 받아들고 한 장 한 장을 정성스럽게 읽어간다. 그때의 기억이 생생하다.

 

 

블로거에게 온 편지 한 장

 

그리고 엊그제인가 문 앞에 편지 한 통이 떨어져 있다. 발신인을 보니 수원시이다. 무엇인가 헤서 열어보니 염태영 수원시장님의 편지가 한 통 들어있다. 화성문화제 기간 중에 팔도 파워쇼셜러들이 수원을 찾아 화성문화제 이것저것을 포스팅 한 것을, 역시 SNS팀에서 책자로 만들어 시장님께 드렸다고 한다.

 

지난해와 올해 수원시는 미디어 다음의 주관으로, 팔도 파워쇼셜러들 10명이 찾아와 수원의 곳곳을 누볐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에 수원에 대한 기사를 송고를 하는 방법으로 수원을 알렸다. 수원에서 가쳐간 곳을 돌아다니다가 보면 블로그를 보고 찾아왔다고 하는 사람들이 생겨났으니, ‘일인 미디어의 꽃이라고 하는 블로그의 힘을 새삼 느끼게 된다.

 

 

수원은 SNS의 선두주자이다. 그만큼 대세에 발 빠른 대처를 한 셈이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소식을 알리는 SNS는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소식을 전하게 된다. 그 중에서 블로그는 오래도록 읽을 수가 있기 때문에, 요즈음을 미디어세상이라고 하는가보다. 사람들에게 전달체계를 잘 이용하는 파워블로거들이 함께 했기 때문에 효과는 그 이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생태교통과 제50주년 수원화성문화제. 그 기간 동안 참 많이도 힘들었지만, 그만큼 행복했다. 그리고 이제 그 숱한 사연들을 담아 낸 책자 한권이 책꽂이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이다. 가장 작은 것이지만 가장 큰 행복을 주는 것은, 아마도 열심히 한 흔적이 아닐는지. 이런 행복이 잦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온누리49 2013.11.07 22:00 신고

    2박 3일동안 강원도 속초와 고성으로
    기자 웍샵을 떠납니다
    8일부터 10일까지의 글은 모두 예약해 놓은 것입니다
    다녀와 뵙겠습니다.
    행복한 날들 되시고요^^

  2. 주리니 2013.11.08 06:52

    그렇게 생태교통을 꼬박 지킨 보람이...
    이렇게 묶여져 나왔군요? 정말 멋집니다. 조심해서 다녀오세요~

  3. Boramirang 2013.11.08 07:51 신고

    수원을 지킨 알짜배기 기자가 온누리님입니다.
    특히 생태교통 축제 현장을 꼬박 취재하는 것을 지켜본 사람으로서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입니다.
    참 귀한 책이자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입니다.
    제가 다 고맙습니다.
    오가시는 길 늘 무탈하시기 바랍니다.

  4.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08 07:51

    수원의 지킴이가 되셨군요.

  5. 귀여운걸 2013.11.08 08:56 신고

    우와~ 온누리님 너무 멋져요~ 정말 수고 많으셨네요^^
    기자 웍샵 잘 다녀오셔요ㅎㅎ

  6. 라이너스™ 2013.11.08 09:02 신고

    와~ 너무 멋지세요^^
    잘보고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7. The 노라 2013.11.08 10:14 신고

    온누리님의 노력이 보이는 책이네요.
    생태교통 기간동안 얼마나 열심히 취재하시고 진행하시던지 이 바다건너에서도 생생하게 느꼈었는데 책으로 글들이 엮여 나오니 감개무량하시겠어요. ^^

  8. 클라우드 2013.11.08 10:42

    책만 바라보셔도 보람되시겠어요.^^
    건강하세요.^^

  9. 아라한 GO 2013.11.08 11:09 신고

    호... 생태교통... 이런 것도 있으셨군요...
    잘 다녀오시와요...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