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10시 수원시 팔달구 지동 수원제일교회 앞 주차장에서는 의미있는 행사가 열렸다. ‘2013 경기 사랑 애() 집고치기 500호 달성의 기념식이 열린 것이다. ‘잠시만요, 저희가 고쳐 드릴게요. 느낌 아니까라는 슬로건을 달고 있는 집 고쳐주기는 2006년부터 경기도에서 추진을 해 온 도민 복지사업의 하나이다.

 

기념식장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자원봉사센터 허영호 이사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2006년부터 시작한 사랑 애 집 고치기 사업은 그동안 56177만원을 들여 500채의 집을 수리했으며, 봉사인원도 7,497명이나 된다. 경기도에는 자원봉사자가 210만 명에 달한다.

 

 

빈대 잡으려고 초가를 태운 옛날

 

경기자원봉사센터 허영호 이사장의 약력소개에 이어 인사말에 나선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민간인들의 모력 봉사에 감사한다. 예전에는 판자집이나 초가집이 많았다. 어릴 적 기억으로는 초가집에 웬 빈대가 그리 많았는지 모른다. 한 마디로 빈대를 잡기 위해 초가집을 태웠다는 말이 공감이 갈 정도였다. 그동안 많은 노력으로 인해 오늘 수원 지동에서 500호 집 고치기 행사를 갖게 되었다. 오늘 집수리를 하는 수원은 전국에서도 가장 집고치기를 잘하는 도시이다.”라고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동은 어려운 가정이 많은 마을이다. 하지만 지동은 그런 것을 수원시와 지동이 함께 마을만들기 사업을 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벽화 길을 갖게 되었고, 제일교회 종탑에는 노을빛 갤러리와 전망대를 갖춘 마을이 되었다. 지동은 이제 힐링의 장소로도 유명세를 타는 마을이 되었다라면서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500호 집 청소에 이어 벽화 골목에 글도 남겨

 

사랑애 집 고치기 500호는 지동 벽화길에 있는 허름한 이층집이다. 이 집은 할머니 한 분이 손녀들과 함께 생활을 하는 집으로, 할머니는 길에서 좌판을 벌여 근근히 생계를 이어간다. 마을 주민 한 사람은

할머니가 길거리에서 장사를 해 가족들을 먹여 살리는데, 아침 일찍 나가시면 밤늦어야 들어오신다. 노구를 이끌고 생활을 하시기 때문에 집안 정리조차 할 수 없어, 쓰레기가 산처럼 쌓여 냄새도 심했다. 이렇게 경기도와 수원시에서 집수리를 말끔히 해주니 정말 고맙다고 한다.

 

500호 집에 쌓여있는 쓰레기를 모두 내다 버린 김문수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동 벽화골목에 글씨를 남겼다.

김문수 도지사는 쨍 해뜨는 날 2013, 10, 21 경기도지사 김문수, 이루어진다를 썼고, 염태영 수원시장은 혹여 그대가 가을편지 보내올까 마음은 문 밖을 서성이네 - 정진숙님의 가을편지 중, 2013, 10, 21 수원시장 염태영이라는 글과 그림 한 점을 남겼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청소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본 지동 주민 한 사람은

이렇게 도지사님과 시장님이 직접 지동까지 찾아오셔서 청소를 하는 모습을 보니 감개가 무량하다. 요즈음은 지동 주민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우리 지동은 수원에서도 가장 어르신들이 많이 사시는 곳이라, 제대로 집을 가꾸지를 못한다. 이런 집을 이렇게 고쳐서 새집을 만들어 준다는 것도 고마운 일이지만, 도지사님과 시장님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냄새나는 쓰레기까지 손수 치우는 것을 보니, 정말로 고맙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