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수원천 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제18회 환경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부제를 수원천에서 느리게 보는 환경영화로 달고 있는 이 행사장은 수원천 복개구간을 걷어내고, 90여년 만에 복원이 된 수원 화성의 남수문 앞에 특별무대를 설치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 500여명이 모여 행사를 펼칠 것이다.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서는 올 9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동안, ‘생태교통수원2013’이 열리게 된다. 이 일대는 한 달 동안 차량통행이 금지되고, 사람들은 공해를 내뿜는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와 자전거 등을 이용해 생활을 한다. 이날 환경의 날 기념식이 열리기 전 오후 3시부터는 수원천 양 옆 산책로에 부스를 설치하고 각종 환경에 대한 체험이 시작되었다.

 

 

한 번 충전에 12시간을 달릴 수 있어

 

한편에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생태교통에서 사용할 전기자동차들을 시승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조작이 간편해 누구나 탈 수 있는 이 전기자동차들은, 많은 시민들이 눈여겨보면서 직접 타보기도 했다. 이번에 선보인 전기자동차는 두 종류로, 그 중 서서 타는 자동차는 국내의 회사가 제작하였다고 한다.

 

외국에서는 많은 전기자동차가 생산이 되어 활용 중에 있지만, 우리나라는 이제 시작입니다. 아마 생태교통 때는 더 많은 종류의 탈거리들이 선을 보이겠죠. 이 서서 타는 전기자동차는 한 번 충전을 하면 12시간 정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220V 전원에 꽂으면 충전이 되기 때문에, 얼마든지 지속운행이 가능합니다.”

 

전기자동차 운전 시범을 보이던 담당자는, 뒤나 위에 태양열 집열판을 부착하면 자동 충전이 되어 무한 운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을 한다. 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소를 일부러 찾아갈 필요가 없다는 것.

 

 

시민들 시승이 즐겁다고

 

더위를 피해 수원천변에 모여든 사람들과 천변 산책로를 걷던 시민들은, 전기자동차를 타고 있는 모습을 보고 주위로 한 두 사람씩 모여들었다. 사람들은 전기자동차에 시승을 해보면서 즐거워하기도. 산책로를 걷다가 일부러 수원천을 건너 왔다는 한 주부는

 

전기자동차를 방송 등에서만 몇 번 보았는데, 직접 타보니 정말 편리하네요. 이런 자동차 한 대만 있으면 아이들을 데리고 시장도 마음대로 보러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두 사람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으니, 뒤에 간단하게 짐을 실을 수 있도록 달아낸다면 여행도 가능할 듯 하고요. 앞으로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이런 차들을 대량 생산해 지금부터라도 환경을 지켜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라고 하기도.

 

 

수원 제1호 햇빛발전소 기대를 불러 와

 

이날 수원천 변 산책로에 마련한 부스에는 특별한 것이 하나 보였다. ‘수원시민햇빛발전의 주인이 되어주세요란 문구가 적힌 작은 현수막을 건 부스는,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부스였다. 이 협동조합은 20131월에 형성이 되었으며, 1호 햇빛발전소는 정자동에 소재한 수원YWCA 옥상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햇빛발전사뢰적협동조합이 탄생한 것은 바로 후쿠시마 원전참사에서 보이듯, 화석연료로 인한 다형참사를 피하고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가 필요해서라고 한다. 과다한 화석연료사용에 따른 지구의 온난화와 기후변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1KW면 한 사람이 사용할 충분한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햇빛발전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햇빛발전소룰 설치함으로써 온실가스를 줄이고 에너지자립형 환경도시 수원을 만들 수 있다는 것. 또한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있어 인간과 자연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의 날 기념식장에서 만난 전기자동차와 햇빛발전소. 어쩌면 이 시대에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아닐까? 지구의 온난화를 어떻게 해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것이, 우리 후손들에게 더 깨끗한 지구를 물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6.06 13:11

    우왕~ 이거 너무 좋은거 같애요.ㅎ
    환경을 위해서^^

  2. Hansik's Drink 2013.06.06 13:58 신고

    요런게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네요~ ^^
    잘 보고 갑니다~

  3.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6.06 16:02

    깜찍하니 너무 귀엽네요..ㅎ
    환경에도 좋고 너무 좋은데요?^^

  4. 참교육 2013.06.06 17:57 신고

    에너지 원!
    이게 가능한데.... 정유재벌의 장난으로 환경을 파괴하는 가솔린을 원로로 사용하는 자동차로 환경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인내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테면 가격이나 제작회사 그리고 구입처 등도요...

    사진에 나오는 자동차를 보고 자료를 검색해 보니 하이브리드 자동차만 소개해뒀네요.
    당잔 저부터 이런 자동차 사고 싶습니다.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6.07 03:42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6. 공룡우표매니아 2013.06.07 05:05

    달라져만 가는 환경
    우리세대는 크게 문제될것이 없지만
    다음 다음세대들에게는 큰 제앙일 것입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앞장서시는 모든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