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공간 눈 ‘take over zone’전 열어

 

‘take over zone’은 릴레이경기 중 바턴을 넘겨받는 구간을 뜻하는 말이다. 한국과 독일에서 활동 중인 젊은 작가 3인이 참여하는 전시인 ‘take over zone’이 팔달구 북수동 소재 대안공간 눈의 제1전시실과 2전시실에서 727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세 작가의 독창적인 개인작업과 릴레이 형식의 공동작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들은 다년간 서로의 관심사, 작업내용, 대상에 대한 관점, 추구하는 이상과 가치관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이번 기회를 통해 그간의 교류를 프로젝트로 진행했다고 한다.

 

전미현, 최은철, 루카스타인 세 사람이 함께 고민하고 교류해 준비한 이번 전시는 세 작가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끌지만, 각각 개성이 뚜렷한 젊은 작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는 것에 호기심이 발동해 비가 쏟아지는 9일 오후 대안공간 눈 전시실을 찾았다. 쏟아지는 비로 전시실에 관람객은 만날 수 없었지만 혼자 조용히 작품을 감상하면서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점도 괜찮은 듯하다.

 

 

세 사람의 개상 강한 작가들

 

작가 전미현은 한양대학교에서 금속디자인을 전공했다. 2008 - 2013년 독일로 간 전미현 작가는 Alanus University of Arts and social sciences에서 안드레아스 라이헬, 우베 바텐베르크 교수 등에게 사사했다. 2013년 독일 Alanus University of Arts and social sciences회화 전공을 학사졸업한 전미현은 2016‘say goodbye like dance time’ - 탑골미술관(서울)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작가 최은철은 단국대학교 서양학과를 졸업했으며 Alanus University of Arts and social sciences에서 안드레아스 라이헬, 우베 바텐베르크 교수 등에게 사사한 후 2013년 독일 Alanus University of Arts and social sciences 회화전공으로 석사 졸업했다. 작가 최은철은 독일 본에서 2016년 개인전을 열었다.

 

작가 루카스 타인은 2010 - 2011년 독일 Alanus University of Arts and social sciences에서 안드레아스 라이헬 마이스터 쉴러 교수 등에게 사사했다. 그동안 독일 본, 퀼른, 네터스하임 등에서 6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작가노트에서 밝힌 작품성향

 

전시공간을 들어서면 입구서부터 전미현의 작품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전미현은 주로 작품의 소재로 사용하는 실과 밧줄 등의 일상적인 소재가 특별해지는 작업을 각각 나 그리고 관계’, ‘나와 관계 그리고 상대 방또는 관계의 시작등 다양한 내용을 갖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최은철 작가의 드로잉 화법은 보통 비유와 은유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특별히 무리(다수가 모인 한 집단)’로 비유한 최 작가는 인간과 새는 사회적, 진화적 관점으로 볼 때 몰려다니는 무리적 생활 습성과 메가 시티(Megacity: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적으로 연결된 대도시권)에 몰리고 떼 지어 엉켜 있는 형태에 관한 고찰의 반영이라는 것이다.

 

루카스 타인 작가의 설치 작업은 회화 작업을 개진시켜 발전한 것으로 밀접한 상관관계의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자연에서 채집하거나 혹은 개인이 수집한 대상들을 진열, “아카이브식의 설치 방식을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에게 있어서 아카이브란 뮤지움을 상징하며 최종적인 종착지로서 동경이 되는 장소라고 한다.

 

대안공간 눈의 1, 2전시실에서 만날 수 있는 작품들은 각각 작가들의 작품과 둘, 혹은 셋이 함께 이루어낸 것들도 있다. 전시실 화면에는 작가들이 작업을 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굵은 빗줄기가 쏟아지는 날 찾아간 대안공간 눈. 작품과 영상속의 음향, 그리고 빗소리가 함께 어우러져 또 다른 작품 하나를 만들어내고 있다. 27일까지 계속되는 ‘take over zone’을 찾아가 보기를 권유한다.

최신 댓글